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RPS FIT 용어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5. 27.

즐거운 주말 보내셨나요 회원님들? ^^

월요병을 이겨내고 오늘 하루 함께 화이팅 하자구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가 알려드릴

오늘의 첫번째 정보는 바로, RPS와 FIT 제도입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볼게요!

 

 

 

 

1. RPS 제도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 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

 

RPS 제도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로, 정해진 규모의 대형 발전회사들이 정부가 지정한 비율 이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의무 공급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RPS 제도를 시행해야 하는 대형 발전회사들은 500MW 이상의 발전설비를 소유한 회사들이 해당됩니다. (*신재생에너지 설비 제외) 발전회사의 총 발전량 중 정부가 지정한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의무 공급해야 하므로 현물시장인 REC 시장이나 계약 시장에서 의무 공급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매년 500MW 이상 발전설비 소유한 회사들을 의무적인 공급자로 선정하고 있는데, 의무 공급량 또한 매년 정해주고 있습니다. 만약 주어진 의무 공급량을 불이행할 경우 다음해에 과징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이 RPS 제도를 이행해야 하는 공급의무자는 2013년 13개사에서 시작해 2018년 기준 21개사로 증가해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의무 공급량 또한 2013년 17,345,647MWh에서 2018년도에는 21,999,611MWh로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급의무 비율도 2012년 2% -> 2018년도 5%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후부터는 10%의 의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RPS 제도에 따라야 하는 공급의무자는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사업자로부터 (태양광 사업자 등등) REC 공급인증서를 구입해 주어진 할당량을 완수하게 됩니다.  RPS 설비 인증을 받은 사업자는 공급량에 따른 REC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가 나오게 됩니다. 발행하는 REC양의 기준은 1000kW당 1REC가 됩니다.

 

* REC 가중치

- REC 가중치가 산정되는 기준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는 기술산업, 부존자원의 잠재량, 산업 및 환경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발전원가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 등이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공급량(MW) × 가중치 = REC 발행량 ]

발행 REC는 REC 양방향 거래 시스템 : 현물거래 or 고정가격계약이찰 : SMP+REC 20년 고정단가 적용 등을 통하여 거래를 진행해 수익을 내게 됩니다.

 

SMP의 경우는 전기가 만들어지면 곧장 한전 선로를 통해 제공되지만, REC는 발행 REC를 소지하고 직접적으로 매매에 참여해 수익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SMP 단가는 시장흐름에 맞춰 바뀌게 됩니다.

 

 

 

 

FIT 와 (발전차액제도 : Feed in Tariff) 한국형 FIT 제도

 

FIT 제도란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발전회사에게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공시한 전력거래 단가보다 낮을때 이에 대한 차액을 정부가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이 FIT 제도는 국내 태양광 사업의 초기에 시행했었는데, 2002년 도입되어 2012년 RPS 제도를 들여와 적용하기 전까지 시행했던 제도입니다.

 

한국형 FIT 제도는 2018년 RPS 제도가 개편될때 같이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한국형 FIT 제도란 경제성 마련이 필요한 소규모 태양광 사업에 대해 발전단가를 동결해주는 것입니다. 한국형 FIT는 RPS를 신청할 때 함께 신청 가능합니다. 이때는 해당 분기에 정부가 공시한 단가로 20년동안 적용 받게됩니다.

 

 

 

 

RPS 제도는 일반적으로 3년마다 개정되는데 향후 태양광의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 RPS는 꼭 알아두어야 할 제도 입니다. 참고로 30kW 미만의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운용하는 경우 또는 농업인이나 축산인이 100kW 미만의 태양광을 운용하는 경우 한국형 FIT 제도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한국형 FIT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되면 따로 입찰할 필요없이 20년동안 고정단가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RPS / FIT 제도, 이해가 되셨나요?

 

태양광사업을 이해하는데 있어 이번 RPS, FIT 제도에 대한 글이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우리 회원님들께 신뢰, 그리고 믿음을 드리기 위해

태양광 사업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꾸준히 전달함으로 거듭 노력해나가겠습니다 ^^

 

 

본 포스팅을 잘 보셨다면

소중한 공감과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