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3가지 확인 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3. 2. 17.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태양광 사업 3가지 확인 사항 입니다. 어떤 사업을 시작하시던 꼼꼼하게 확인하고 검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대표적으로 태양광 사업에서는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부지 선정이 아주 중요합니다.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개발행위 가능 여부 확인하였나요?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기 위해서 그 지역의 지자체 조례를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태양광 인허가 관련 규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복합민원 사전심사 청구를 이용하여 개발행위허가 진행이 가능한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폭 3m 이상 진출입로는 확보되어 있는지 부지 근처에 배수로는 깔려 있는지 등 기타 여건들도 충분히 확인하고 검토하셔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은 전문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사업자 개인이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빠른 사업 추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태양광 전문업체를 통해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한전계통 가능 여부, 확인하셨나요?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기 위해서 한전인입공사가 중요한데요, 거리 시설 부담금이나 계통연계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부지 인근 삼상선로가 들어서 있는지 인입선이 사업 현장까지 들어올 수 있는 길이 이어져 있는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TIP📜

삼상선로 용량의 경우 지역 한전 지사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니 사업을 진행하실 때 해당 사업 후보지가 한전 계통 접속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발전소 부지와 삼상 선로간 거리가 200M 미만 : 표준 시설 공사 가능
발전소 부지와 삼상 선로간 거리가 200M 초과 : M당 거리시설 부담금 추가 발생


▪ 지리적인 조건을 확인하셨나요?

 

태양광 발전사업은 일사량이 중요하듯, 부지 선정하실 때 그 지역이 상습 안개지역이거나 주변 높은 산림으로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지와 같은 지리적인 조건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부지를 매입하실 상황이라면 앞서 설명드린 모든 조건을 충족하면서 가급적 땅값이 싼 부지를 선정해야 하므로 예비 사업주분들께서 급하게 부지를 매입하기 보다는 보물찾기 하듯이 천천히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투자 원리인 부지를 비싸게 매입하면 그만큼의 수익률이 떨어지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태양광 부지 선정은 성공적인 태양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부지 선정 이후 더 중요한 것은 물론 인허가와 시공까지 전부 믿고 맡길수 있는 태양광 전문 시공업체를 선정하는 일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이끌어내야만 성공적으로 이뤄낼 수 있습니다. 발전소만 설치하고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10년, 20년이 지나도 꾸준히 관리를 맡길 수 있는 태양광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한 핵심 요건이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