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E100은 전적으로 기업의 책임일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5. 13.

RE100은 전적으로 기업의 책임인가
알짜배기 정보공유

RE100은 전적으로 기업의 책임일까

 

안녕하세요!

불타는 금요일이 왔습니다.

주말 즐겁게 맞이합시다!!

오늘의 정보는 RE100의 책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RE100 캠페인은 이전에 소개해드렸다시피 국내외 기업들의 참여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대부분 자발적은 참여를 하고 있으나 일부 기업들은 거래하는 상대 업체에게도 RE100 가입을 요구하는 등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일각에서는 이 RE100 캠페인에 대해 국내 기업들이 해외 기업들에 비해 가입 숫자가 적고 에너지 전환도 너무 늦고, RE100에 책임을 덜 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국내 기업은 가입을 선언했음에도 오히려 반대되는 행보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국내 최대 자동차그룹사는 울산 공장 내에 LNG 발전소 건립을 추진중입니다. 이 기업은 대외적으로는 RE100을 선언했고 2045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달성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LNG는 석탄에 비해 온실가스와 탄소 배출량이 적기는 하지만 일정량의 온실가스 배출을 하며 RE100에 포함되는 재생에너지도 아닙니다.

 

이 그룹은 원자재 급등과 전기료 인상, RPS 비중 확대로 전기료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안정적인 전력을 얻기 위해 LNG 발전소를 짓고 추후 RE100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확대 노력은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LNG 발전소 자체가 RE100과는 반대되는 행보가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자동차그룹 뿐 아니라 국내 기업들이 전체적으로 해외에 비해 RE100 책임을 통감하지 못하는 것 같다는 비판까지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의 입장은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 자체가 부족한 국가이며 같은 업종이라도 해외 기업들은 하청을 주지만 우리 기업들은 직접 제조공장을 운영하여 전력 수요가 훨씬 크다며 RE100 가입 숫자로 단순 비교를 하여 기업에만 책임을 묻는 것은 옳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기업들은 탄소중립 정책에 대해서 기업의 책임 뿐 아니라 정부와 공공기관이 함께 책임을 나눠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할 문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RE100은 전적으로 기업의 책임일까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