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한전 계통연계로 인한 태양광 발전사업 난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4. 21.

한전 계통연계로 인한 태양광 발전사업 난항
알짜배기 정보공유

한전 계통연계로 인한 태양광 발전사업 난항

 

안녕하십니까!

슬슬 또 한 주의 절반이 저물어갑니다.

힘들내시고 남은 한 주 잘 보내도록 합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정부에서는 농촌에서 진행되는 태양광 발전사업이 현지 주민들이 아닌 타지인들이 주도하는 현실을 보고 농촌 주민들에게 저리대의 자금 지원과 정보 제공, REC 가중치 우대 등 혜택을 더 부여하고 태양광 발전사업의 확대와 농민들의 소득을 증진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이렇게 농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태양광 보급을 늘리는 것 뿐 아니라 주민수용성을 높이는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으나 한가지 거대한 걸림돌이 남아있습니다.

 

바로 한전 계통연계 선로용량이 부족한 점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이 확대되고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가 아무리 늘어나도 한전 계통연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사업을 진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 일조량이 많고 땅 값이 싼 지역은 이미 한전 계통연계 선로용량이 꽉차서 접속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이에 따라 한전 계통연계 용량을 충분히 확보하겠다고 하였으나 지자체들은 이러한 한전 계통연계의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한국전력과 중앙정부에 더욱 더 발빠른 대책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허가를 받았음에도 개발행위허가 불허 등 여러 문제로 추진하지 못하는 미추진 발전사업들이 많고 60MW 규모의 계통인입 용량에서는 절반 이상을 이런 미추진 대형 발전사업들이 차지하고 있는데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시로 3년에서 최장 10년까지 준비기간을 두고 있는 터라 계속해서 신규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대기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재생에너지 보급과 한전 계통연계 용량 보급이 함께 체계적으로 늘어나고 있지 못하고 재생에너지 보급만이 급격하게 늘었다며 한전 계통연계 용량 문제는 점진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한전 계통연계로 인한 태양광 발전사업 난항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