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기자재 관리 방법에 대해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1. 27.

태양광 기자재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화창하고 너무 춥지도 않은 적당한 날씨입니다.

설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모두들 연휴 전 힘내서 주중을 보냅시다!

오늘은 태양광 기자재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기자재 관리 1. 태양광 인버터 관리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소의 모든 기자재 중 가장 고장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기자재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태양광 인버터를 점검을 해야 합니다. 일조량이 가장 많은 낮 시간을 이용해 태양광 인버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십시오.

 

태양광 기자재 관리 2. 태양광 접속반 관리

 

태양광 접속반의 표시창은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시고 그 외에 특별히 점검할 것이 없다면 덮개를 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와 누수를 막기 위해 방수처리를 했기 때문입니다.

 

태양광 기자재 관리 3. 태양광 구조물 관리

 

최근에는 포스맥이나 알루미늄 구조물도 많지만, 용융아연도금스틸로 도금이 된 태양광 구조물이 많습니다. 장시간 외부 노출이 있을 경우 녹이 스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어 녹방지 스프레이를 뿌려 도포 처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기자재 관리 4. 태양광 전선 관리

 

전선의 피복과 전선 연결부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임의로 만지지 마시고 전문가에게 AS를 요청하셔야합니다. 태양광 어레이 전선 상태나 연결 상태가 좋지 않다면 해가 져있는 시간에 차단기와 태양광 인버터의 전원을 끄고 보수작업을 해야합니다.

 

태양광 기자재 관리 5. 태양광 패널 관리

 

황사, 미세먼지, 눈, 낙엽 등 이물질이나 음영이 태양광 패널 위에 있을 경우 발전량을 감소시킵니다. 이물질이 많이 쌓였을 경우 고압 분사기로 물청소를 해줍니다.

 

이물질뿐만 아니라 온도 상승도 발전효율을 감소시킵니다. 여름철이나 해가 쨍쨍한 적도 지역에서 태양광 발전이 잘 될 것이라는 막연한 인식이 있지만 실제로는 25도를 초과하면 발전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태양광 패널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더운 여름에 물을 뿌려줍니다.

 

태양광 패널의 표면은 강화유리가 보호하고 있습니다. 특수처리가 되어 있다 해도 유리는 유리이기 때문에 너무 강한 충격을 받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태양광 패널 후면도 손상 방지를 위해 강한 충격이나 날카로운 물체가 닿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태양광 패널의 프레임 부분도 손상을 입으면 수명과 강도가 감소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찰을 일으키거나 부식을 일으킬만한 요소를 차단해야 합니다.

 

바람이나 진동의 영향으로 태양광 패널과 C형강의 연결이 점점 풀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이를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기자재 관리 노하우를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기자재 관리 방법에 대해서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