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정보1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1. 3.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정보 1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수요일 점심 맛있게 드셨나요!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정보 1'입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용어 ① - 태양광발전

 태양의 빛을 반도체 소자인 광전지를 이용한 태양전지로 받아 전기로 바꾸는 광전 효과를 사용합니다. 태양광 발전을 이용하면 풍력 발전에 비해 소음도 적으며, 무인 발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회 설치 시 크게 고장이나 결함 없이 30년가량 사용이 가능합니다. 

 

태양광용어 ② - 태양광 발전시스템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태양빛을 받아서 전기에너지로 변환해주는 전체적인 시스템을 의미하며, 내부 구성물은 태양광 모듈, 태양광 인버터 및 태양광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태양전지(셀)로 구성되어 태양 빛을 받아 전기로 변환시켜 줍니다. 또한 태양광 인버터는 직류 전기를 교류전기로 변환시켜주는 전력 변환 장치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모듈을 지탱해주는 태양광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태양광 용어 ③ - 태양광 셀

 각 태양전지를 의미하며, 제조 방식 별로 크기와 모양이 모두 다릅니다.

태양의 빛을 받아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일종의 반도체입니다. 

 

 

 

 

태양광 용어 ④ - 태양광 모듈

여러 개의 태양전지를 직병렬로 연결하고 배열하여 구성하며, 이 과정에서 태양전지가 전기적·광학적으로 연결되어야 태양광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모듈은 주로 외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외부 충격 및 자연환경에 강한 구조로 설계되며, 우수한 내구성과 신뢰성 등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모듈의 내부 구조로는 전면 - 투과율 좋은 강화유리 , 후면 - 테들러(Tedlar)를 사용하며,  Lamination 공정을 사용하여 제작합니다. 

※ Lamination 공정 - 태양전지와 앞·뒷면의 유리, 테들러를 EVA 사용하여 접합

 

태양광 용어 ⑤ - 태양광 인버터

 태양전지가 직류 전기로 바꾸어 주면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교류 전기로 바꾸어 주는 외부 설치형 제품입니다.

 

태양광 용어 ⑥ - 신재생에너지

신재생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이용·개발 촉진법 제2조"에 의거하여 결정되며,

기존에 석탄, 석유 등을 변환하여 활용하는 신에너지와 물/태양/지열/생물유기체 등 재생 가능한 재생에너지(태양열, 생물유기체 등)를 활용한 에너지를 통합하여 뜻하는 용어입니다.

  → 신재생에너지 총 11개 : 태양광, 지열, 수력, 바이오, 폐기물 해양, 풍력, 수소, 석탄 액화 · 가스화 및 중질산사유 가스화

 

 

 

 

태양광 용어 ⑦ -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

 설비 용량 500,000kW 이상의 대형 발전사는 총발전량의 일정 부분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발전해야 한다는 제도입니다. 비율은 매년 조정되어 바뀌어 시행됩니다. 선진국(유럽-영국)에서는 이미 시행해왔으며, 재생 규제라고도 합니다.  

 

태양광 용어 ⑧ - 전력 계통 

 

전력 계통은 전력선을 이용해 전기를 상호 공급해주는 것을 뜻하는 태양광 용어입니다. 햇빛이 충분한 낮 시간대에는 태양광 발전을 통해 전력을 생산하고 사용하며, 잉여전력 발생 시 전력회사에 공급해줍니다. 반대로 태양광 발전량이 불충분할 경우, 전력회사의 전력선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정보 1

 

지금까지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정보 1'이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시고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