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그린플레이션 현상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0. 28.

 

태양광 그린플레이션 현상에 대하여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입니다~
오늘의 내용은 '태양광 그린플레이션

현상에 대하여'입니다.

유익한 내용을 많이 담았습니다!

 

 

 

먼저, 그린플레이션(Greenflation)은 '친환경'을 의미하는 '그린(Green)과 화폐가치가 떨어져서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를 뜻합니다.  전 세계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이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부각되면서 발생하는 물가가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 태양광발전사업 설비 구축 및 원자재 가격 

 

신재생에너지인 '풍력, 태양광 발전'이 대두되고 있으며, 관련 설비의 수요도 매우 증가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을 위한 설비를 구축해야 하고, 생산과정에 원자재를 많이 투입해야 해서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도 듭니다. 태양광 생산에는 주로 알루미늄과 구리가 많이 사용되는데, 전 세계 알루미늄 최다 생산국인 중국에서 생산량을 감소시켜 가격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참고로, 알루미늄은 생산과정 중 환경오염 물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소는 일반 발전소보다 6배 많은 구리를 사용합니다. 이 구리는 칠레와 페루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그런데, 이 두 나라에서 정부 환경규제로 인한 생산량이 감소하여 구리 가격 또한 많이 올랐습니다. ※ 알루미늄 가격  - 70%↑, 구리 가격 - 1만$/t 초과 상승   

 

 

 

 

중국의 많은 전력을 석탄 발전을 통해 얻습니다. 하지만 중국 석탄 수입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호주와의 외교 갈등을 겪으면서 석탄 보급이 어려워졌습니다. 또한, 중국은 글로벌 유가상승에 따른 전략난이 심각하여 일반도로에 신호등이 멈추고, 공장 가동이 중단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태양광 모듈 가격이 올라가는 '태양광 그린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탄소 중립 정책을 전 세계적으로 시행하면서 재생에너지 원자재 물가가 상승하는 태양광 그린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원자재를 생산하는 방식이 환경에 해로운데, 친환경 발전소를 건설해야 하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원자재 금속의 수요는 증가하는데 친환경 정책으로 공급량이 적어져서  태양광 그린플레이션 현상으로 인한 어려움이 많아졌습니다.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발전) 산업을 육성하려면, 금속 원자재 납품이 되어야 하는데, 친환경 정책으로 원자재의 공급량이 줄어 태양광 그린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최근 화두인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탄소배출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그린플레이션

현상에 대하여'였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시고

알차게 보내시고 행복하십시오.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그린플레이션 현상에 대하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