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유지관리 비용 종류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0. 29.

 

 

태양광 발전사업 유지관리 비용 종류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의 태양광 소식은

'태양광 발전사업 유지관리 비용

종류 살펴보기'입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연간 태양광 유지관리 비용  =  사업 법인세 및 제세 + 모니터링비 + 안전관리자 선임비보험료 + 운전유지 및 수선비

 

★ 태양광 유지 관리비용 - ① 태양광 사업 법인세 및 제세 ★

 

 태양광 발전사업을 운영하려면, 세무서에 법인 또는 개인은 사업자 등록이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가 등록하는 경우, 소득세 납부를 하셔야 하며, 법인사업자의 경우는 법인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세율이 소득세와 법인세는 다르게 적용됩니다.

 

소득세 - 매년 5월에 개인사업자가 기존 소득과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얻은 소득을 포함하여

정산한 금액을 종합소득세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부가세 - 감면받거나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개인 사업자는 연간 2회, 법인 사업자는 일 년에 4번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 부가세 = 매출액(공급가액) × 10%

 

법인세 - 초기 투자비용(원) × 요율(%) / 100 법인사업자가 내야 하며,

매년 3월에 정산하여 납부해야 합니다.

                ※ 법인세 = 감가상각 및 규모에 따라 다름(일반적인 법인세 규정에 맞춤) 

 

4대 보험료(국민연금) - 기존 직장이 있을 경우 추가하여 내야 합니다.

 

 

 

 

 

 

★ 태양광 유지관리 비용 - ②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 비용

 

 매달 인터넷 비용이 2~3만 원가량 청구가 되며, 랜선을 이용하여 매달 생산되는 발전량 확인과 발전시설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여 사전에 고장 방지 및 확인 점검이 가능합니다. 

 

 

 

 

 

★ 태양광 유지관리 비용 - ③ 태양광 전기안전관리자 선임비

 

 태양광 안전관리자는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발전설비 용량에 따라 태양광 발전소의 안전한 운영 및 유지 관리를 위해 매달 6회 이상 점검 수행이 가능합니다. 태양광 전기설비의 공사 및 유지 관리에 관한 안전관리 활동 내용을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 보고하고, 기록하여 보존해야 합니다. 선임비와 관련된 사항은 각 계약마다 달라서 정확한 내용은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 태양광 유지관리 비용 - ④ 보험료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을 각 공단(국민연금, 의료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내야 할 월 보험료

보험료 = 초기 투자비용(원) × 요율(%) / 100  ※ 일반적으로, 투자비의 0.3%/년 

 

처음 사업을 개시할 때에 제품이나 구조물에 대한 리스크를 많이 줄여놔야 태양광 발전사업을 영위하는 곳에 드는 유지비나 수선비용이 적게 들며, 장기간 동안 예상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 태양광 유지관리 비용 - ⑤ 운전유지 및 수선비  

 

처음 태양광 발전사업 시행 시, 태양광 발전소 설비에 태양광 모듈, 인버터, 구조물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장기간 운영하려면, 제품 고장이나 수리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고장이 발생할 경우, 제품 수리 비용과 발전 중단으로 인한 손해 비용도 부담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운전유지 및 수선비 비용은 초기 투자비용 * 1/100 정도 발생합니다. 처음부터 유지관리비와 수선비용을 계획하고, 태양광 발전소 설치에 대한 설계와 시공을 한다면 운전유지관리비와 수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지금까지 '태양광 발전사업 유지관리

비용 종류 살펴보기'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시고 활기차게 보내세요!

 

태양광 발전사업 유지관리 비용 종류 살펴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