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서울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 알아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6. 8.

서울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 티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서울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

대한 소식입니다. 태양광 실증단지는 앞으로도

태양광 산업에서 굉장히 긍정적인 역할을 해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5월 31일 오후 준공식을 마친 태양광 실증단지는 16개의 기업은 4월의 공모를 통해 기술력과 함께 태양광 실증단지 디자인에 관한 아이디어를 모아 완공됐습니다. 서울기술연구원 등 총 6개의 협업 기관들과 함께 실증 연구부터 판로개척까지 진행한다고 하며, 태양광 관련 신기술 실증 공간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미래 도시형 태양광 기술에 앞장서서 태양광 상용화를 위한 추가 공간이 필요 없이 건물에 바로 적용 가능한 태양광 기술을 실용성 및 현장 적용 가능성 등을 파악하는 곳입니다. 

 

태양광 실증단지에 적용된 태양광 신기술에는 건축BIPV, 컬러BIPV, 특수BIPV, 방음벽, 도로태양광 등 15가지가 있으며 총 16개 기업이 참가하여 서울에너지공사의 각각의 장소에 설치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설치된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Mock-UP이라는 모형도 설치하여 해당 설비들의 성능 차이에 대해 좀 더 면밀히 조사할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 태양광 실증단지와 함께 Mock-UP 모형의 도입은 자연의 기후에 대한 대처 방안을 더 빠르게 모색하여 태양광 신기술 도입의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태양광 실증단지를 통해 그 성능이 인정된 신기술들은 바로 시범사업을 통한 랜드마크 대상지의 태양광 신기술 도입이며, 서울의 공공기관 건물에도 설치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습도와 온도, 발전량 체크 등 날씨 흐름으로 인해 생기는 태양광 발전설비들의 상태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실생활 적용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협력기관들이 맡은 역할들도 체계적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이는 테스트베드의 기능과 함께 혁신기술 홍보, 성능 확인서 발급, 기술검증, 그리고 판로 개척까지의 절차를 모두 진행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각각 기관이 맡은 파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①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정책 홍보 / 신기술 수요처 발급 등

 

②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신기술 제품 / 기술 성능시험

 

③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태양광 실증단지 기술 검증 / 연구

 

④ 서울에너지공사

저탄소 신기술 보급 협력

 

⑤ 한국에너지공단

태양광 신기술에 대한 빠른 KS 인증 협력

 

⑥ 서울기술연구원

혁신기술 발굴 / 산업 육성

 

이번 태양과 신기술 실증단지에 관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서울에너지공사에 가면 직접 다양한 태양광 신기술들을 볼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직접 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태양광 신기술들이 모두 실증되어 에너지 사업의 혁신으로 자리매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서울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 알아보기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