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영농형 및 농촌 태양광에 대해 살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3. 10.

영농형 및 농촌 태양광에 대해 살펴봅시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3월이 오면서 날이 많이 풀리긴 했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쌀쌀한 것 같으니 몸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농지 등의 지역에서 노는 땅이나 농사와 함께

태양광발전을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주제를 선정해보았습니다.

그럼 이 영농형 태양광, 농촌 태양광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영농형 태양광?

영농형 태양광은 작물을 재배하는 곳 위에 태양광 설비를 올려 짓는 방식으로 농사와 함께 태양광을 이용한 전력생산 모두를 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면에서 너무 좋은 아이디어 다라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분명 작물과 함께 전기도 생산이 되는 것이기에 수익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또한 기존의 태양과는 달리 땅을 다진다던가 기반을 마련하는 공사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토지도 보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단점도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렇게 한정된 공간과 함께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지어지기 때문에 설치 비용적 문제와 태양광 패널의 개수 또한 마음껏 놓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패널이 경작지에 닿아야 할 태양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수확량이 감소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를 채우기 위해 태양광 발전에 신경을 써보지만 좀처럼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경작지 위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시기 전에 전문 시공 업체와의 정밀한 검수를 통해 발전사업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기존의 태양광 설치 방식과는 다르다는 이야기를 드렸는데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업을 하기에 앞서 자신의 토지가 농업진흥구역인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나라에서 농지로 보호받고 있다는 인증이 내려진 것이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설비 시공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농형 태양광의 경우 경작지 위에 올라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철근으로 구성된 지지대와 구조물이 기초가 되어 줍니다. 태양광 전지와 인버터 등의 장치들은 모두 전자기기이기 때문에 습한 환경으로부터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매일 물을 주고 가꾸는 작물들과 가깝게 되면 습할 수 있기 때문에 1.5미터 정도 떨어진 곳을 기점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패널 자체의 투과율 또한 70퍼센트가 확보되어야 하며 수익과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는 해당 지역의 일사량과 일조 시간 또한 넉넉해야 합니다.

 

*농촌 태양광?

농지를 살펴보다 보면 경작을 하고 있지 않는 토지가 보일 겁니다. 이런 남아있는 토지를 활용하여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한 형태를 우리는 농촌 태양광이라고 합니다. 또한, 축사나 저장 창고 옥상, 그리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염전부지까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농촌 태양광은 도시 거주민들 상대로 이루어지는 태양광 발전이 아닌 어업, 농업, 축산업 등 해당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했으며 1000 m2(제곱미터) 가량 넓이의 토지에서 경작을 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사업입니다. 

 

이러한 농촌 태양광은 수익의 목적성을 띄는 것이 아닌 농촌 거주민들이 다양한 혜택 누리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계된 태양광으로 초창기 발전소 설립할 시 많은 긍정적인 조건으로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조건 또한 궁금하실 텐데요, 놀고 있는 토지에 태양광을  설치할 때에 기반을 다져야 합니다. 

 

이때 토지 보전금이 향후 환경을 위해 필요합니다. 최대 오십 퍼센트까지의 면제가 지원되며 500kW 미만으로의 소규모 태양광 발전을 진행하시게 된다면 저금리 대출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대출에 대한 이자 또한 2퍼센트도 채 되지 않아 그 무게를 덜어주고자 하며 5년 거치와 10년 후 태양광 상환이라는 긍정적인 소식도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가르쳐드리자면, 농촌 태양광을 통해 태양광 발전시설을 돌리게 된다면 REC 판매금액에 20% 가중치를 두어 계산해주므로 5명 이상 협동조합을 만들어서 태양광 발전시설에 투자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오늘 영농형 태양광 & 농촌 태양광 관련 포인트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모쪼록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전 또 다음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농형 및 농촌 태양광에 대해 살펴봅시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