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하이브리드 탠덤 태양전지에 관한 새로운 소식입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3. 11.

하이브리드 탠덤 태양전지에 관한 새로운 소식입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탠덤 태양전지가 더 실생활에 적합한 형태로

발전했다는 소식이 있어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하이브리드 탠덤 태양전지가 발명된 것인데요, 얼마나 더 생활과 밀접해졌는데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기존에는 실리콘 소재의 태양전지가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무거움과 경직된 구조로 많은 제한이 있었는데요, 이런 부분을 보완하고 좀 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소재가 도입된 태양전지 개발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소재 연구에서는 많은 노력들이 있었지만 사실상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각 소재마다의 빛을 받아들이는 성격을 잘 조절하는 것과 함께 소재와 소재가 만나는 부분에서의 에너지가 발생되는 적정선과 전기가 흐를 수 있는 방향까지 생각해서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만들어와 졌던 형태의 태양전지를 살펴보면 페로브스카이트, 유기 고분자, 염료, 양자점 등의 빛을 받아들여 에너지를 낼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런 소재들 간에서도 빛을 받아들여 낼 수 있는 영역이 다양하며 하나의 소재 만으로는 충분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었습니다.

 

다양한 차세대 소재들 중에서도 페로브스카이트의 경우에는 휘발성과 구조적 안정성으로 인해 유기물과 무기물의 혼합된 페로브스카이트 상태보다 열을 더 잘 견뎌낼 수 있는 형태가 될 수 있어 태양전지에 적합하다는 느낌을 주지만, 막상 도입해보면 혼합 상태의 페로브스카이트 보다 효율성이 떨어졌습니다.

 

여러 방면에서 보완해야 할 점이 많았던 차세대 태양전지에서 이번 '하이브리드 탠덤 태양전지'의 발명으로 많은 고민이 해결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도 도입될 수 있는 분기점인 20퍼센트에 가까운 18퍼센트에 다달을 수 있는 형태와 함께 기존 페로브스카이트 소재보다 45퍼센트 높은 효율을 나타내어 태양광발전 사업주들로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하이브리드 탠덤 태양전지에 관해 좀 더 이야기드리자면, 내부의 각각 소재들 간의 수많은 특징들 중에 태양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징만을 부각할 수 있는 무기 형태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전혀 다른 고분자 태양전지를 접합한 형태입니다. 이 기술에는 원 플러스 원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으며 서로의 단점을 아주 잘 보완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연구팀에서는 고분자 전지와 페로브스카이트 전지를 결합 시 발생하는 전력 손실을 최대한 없도록 하였으며 상하 연결을 통해 태양광 흡수 영역 부분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페로브스카이트가 가시광선 영역의 태양광을 흡수하고 고분자는 근적외선 영역의 태양광을 흡수하는 원리입니다.  

 

공정과정에서의 문제점은 없을까란 의문이 드실 텐데요, 액체에 태양전지 재료를 풀어 섞이게 만든 후 인쇄하듯이 찍어내는 저온 용액공정을 통해 그 문제 또한 없어졌습니다. 이런 생산 방식은 기존의 태양전지와는 다르게 대량생산에도 매우 용이하며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또한 저렴하여 일상 속 활용 시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긍정적으로 다가와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태양전지의 발전이 계속되면서 우리는 더욱 실생활에 적합한 형태의 태양광 발전을 해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용적인 문제도 점점 해소되고 있어 긍정적인 변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오늘의 하이브리드 탠덤 태양전지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이브리드 탠덤 태양전지에 관한 새로운 소식입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