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양광 모듈 및 인버터 전국 최저가 판매

태양광 인버터 작동 원리 및 종류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5.

 

태양광 인버터 작동 원리 및 종류

 

태양광 전문 시공 업체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인버터 관련 작동 원리 및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시작합니다.

 

 

1. 태양광 인버터의 경우 태양광 발전을 안정하게 할 수 있도록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고장 및 이상이 발견하는 경우 동작을 정지시킵니다. 인버터에 태양광 사업에 중요한 장치입니다. 왜냐하면 인버터에 문제가 발생해서 정지가 되는 경우 태양광 발전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태양빛을 이용해 발전하는 태양광 발전의 경우 전압변동폭이 다른 발전 방식에 비해서 월등히 큽니다. 그렇기에 고장의 유무또한 상대적으로 클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너무 싼것보다는 적정한 싼 가격과 유지보수가 가능한 방식을 선택하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태양과 인버터는 교체주기가 7~8년 정도이기에 보증기간을 고려할 때에도 보증기간이 어느 정도 보장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3. 최대전력추종이라 불리우는 MPPT 는 대부분 태양광 인버터 제어방식용으로 채택이 되고 있습니다. 이 제어방식은 펄스폭 변조 제어 방식보다는 안정성에는 약간 떨어지지만 변환효율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용량 발전의 경우 PWM방식을 사용하고 소용량 발전의 경우에는 MPPT 변화을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4. 태양광 인버터의 경우 두가지 계통으로 나뉘어 질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도서지역에서 쓰이는 독립형 인버터가 있으며 또 다른 걸로는 가정이나 발전소에서 사용하는 계통연계형 인버터가 존재합니다. 독립형은 계통형과는 별개로 계통 연결없이 독립적으로 작동해서 소모하는 전압에 맞춰서 밧데리와 컨트롤러를 병행하게 되고, 계통연계형은 계통(한전선로) 등에 연결해서 작동되는 방식으로 계통에 연결되어 있지만 않다면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전력이라는 국영기업에서 거의 모든 지역에 전기를 공급하기에 계통연계형 인버터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작동 원리 및 종류

 

태양광 전문 시공 업체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