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전력망 연계에 대해서 살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28.

태양광 전력망 연계에 대해서 살펴보자

 

티스토리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태양광 전력망 연계

관련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확인하세요!!

태양광 분양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전력망 연계에 대해서

태양광 전력망 연계는 태양광으로 얻은 전력(교류 변환 포함)을 선로를 통해 계통연계를 진행하여 한전으로 보내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전력망 연계의 역할은 태양광발전사업의 전력을 한전으로 공급하여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있는 역할을 하고, 태양광발전사업에서 전력을 이상 없이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게 역할을 해줍니다. 즉 날씨가 흐려 태양광을 많이 얻지 못해 부족한 전력을 계통을 통해서 보충해주어 안정적으로 유지해줍니다. 이를 통해서 날씨가 애매해도 태양광 발전소는 영향을 덜 받게 되어 문제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태양광 전력망 연계 선로용량

태양광발전사업을 하기 전에 먼저 선로용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선로용량이 없으면 태양광발전시설 시공 완료되어도 한전과 연계되지 않아 태양광 발전소에서 얻은 전력을 판매하실 수 없습니다. 선로용량이 없으셔서 새로 신설하시는 경우에는 변전소를 짓고 변압기를 짓고 선로를 짓기 때문에 기간이 길다는 점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심지어 요즘에는 많이 부족해서 신청한 건이 많기 때문에 그것을 해소하고 하게 되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예상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발전소 지역을 선정할 때 먼저 인터넷으로 선로용량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참고) 

 

태양광 전력망 연계 PPA 신청

민간에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여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증가하기 위한 태양광 PPA 신청는 RPS 발전사업으로 태양광발전사업을 통해 얻은 전력을 다 판매하는 것과, 자가용 태양광 PPA로서 전력의 일부를 가정에서 사용하고 남은 전력을 판매하는 것으로 구분되어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전력수급계약으로 전력거래대금을 받기 위해서는 전력거래소와 한전과 계약을 맺으셔야 합니다. 즉, 전력수급계약인 PPA는 태양광발전사업을 통해서 얻은 전력을 정해진 기간에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태양광 전력망 연계 송배전계통 부족 현상

현재 태양광발전사업이 전국적으로 증가되면서 송배전 계통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접속대기중인 태양광발전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초부터 정부에서는 10-12MW인 기존 배선선로용량을 15-18MW로 증가하여 송배전계통부족 현상을 막기 위해서 산업통상지원부 실증연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태양광발전사업을 위한 계통연계공사기간은 7,8년 정도 걸리므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위한 계통 용량이 같이 증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태양광 전력망 연계에 대해서 살펴보자

 

오늘 남은 시간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내일 뵙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