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세척, 미세먼지 청소,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6. 19.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회원 여러분!

모두들 즐거운 점심식사 하고 오셨나요?

점심을 먹고나니 배가 불러 나른한 오후네요 ^^

 

수요일 두번째 포스팅은 태양광 모듈을 세척하는 방법 및 유의사항 입니다!

잘 따라와주세요 ^^

 

 

 

 

봄이 다가오기 시작하면 황사, 꽃가루 등이 기승을 부립니다. 몇년전부터는 심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까지 생기기 시작했죠. 특히 미세먼지 문제는 점점 심해지고 있는 상황으로 국가적 재해로까지 지정 될 정도입니다. 이런 불순물 때문에 태양광 발전효율이 떨어지고 있어 모듈 청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자들이라면 더러워진 모듈을 청소하고 싶은 마음은 다 같을 것입니다. 더러워진 모듈이 발전량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기에 만약 태양광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이런 모듈을 세척하려고 억지로 먼지를 닦아내려고 한다면 오히려 모듈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모듈에 있는 더러운 물질들은 빗물로 세척되어지기도 하지만 빗물 세척으로 충분하지 않을 경우 모듈 청소를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보통 모듈을 세척하는 방법은 고압 물 세척으로 더러운 물질들을 씻어내린 후 부드러운 천을 이용해 모듈 겉표면에 기스가 나지 않도록 물기를 닦아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듈을 세척할때 물기를 제대로 닦아내지 않으면 얼룩이 생겨 태양빛 흡수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물기를 잘 닦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듈을 지하수로 세척하게 되면 지하수의 철분 성분으로 모듈을 비롯한 태양광 구조물에 부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수돗물 및 빗물을 사용해 세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지하수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물을 받아서 철분 성분을 없앤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태양광 모듈판 뒷면으로 물이 들어가버리게 되면 전기 접속부분이 약한 곳이나 미흡하게 처리된 전기회선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그렇게되면 발전량이 떨어지는데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인버터나 접속함에 화재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모듈 청소 시에 무리한 방법으로 진행하지 말고 신경써서 세심하게 해야하는 이유이며, 태양광 자재를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 써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화학성분이 포함된 세정제로 세척하게 되면 모듈에 오히려 손상이 갈 수 있고 부지의 토양 오염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듈에 아무 이물질도 묻어있지 않은 깨끗한 상태는 햇빛흡수를 막는 것이 없으므로 발전량이 좋아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방식이 잘못 적용된다면 모듈의 수명을 줄여버릴 수 있고, 태양광 자재에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니 더럽다고 무조건 자체적으로 청소하는 것을 권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모듈 세척이 필요한 경우라면 태양광 전문가에게 의뢰해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태양광 모듈 세척 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한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이 포스팅이 회원님들께 도움을 드렸다면

댓글, 공감♥ 하나씩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