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발전소 보험, CMI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6. 19.

 

태양광 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후가 점점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회원님들 모두 오후 잘보내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은 태양광 보험에 대한 정보입니다. 함께 읽어보아요!

 

 

 

 

예비 또는 현직 태양광 사업자분들이라면 태양광 보험을 조금이나마 알고계실지 모르겠습니다.

태양광발전소는 기계가 작동하면서 가동되므로 여러 위험 요인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비한 보험이 바로 재생에너지 보험인 CMI 보험입니다. CMI 보험이란 기관기계종합보험으로 태양광만이 아닌 원자력, 화력, 풍력, 시멘트 공장 같은 큰 기관의 범위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다만 CMI 보험은 아무곳이나 가입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가입조건을 맞추어야만 가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조건 1) 정해진 가입금액에 부합할 것

태양광발전소를 기준으로 하면 공사비 10억 이상(용량으로 환산시 500kW 이상) 발전소만 가입 할 수 있습니다. 각 보험사마다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보통은 10억 이상의 공사비가 기준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건 2) 정해진 발전소 지형조건에 부합할 것

발전소가 건설된 장소의 지형조건에 따라도 보험 가입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사도 15도 이상인 현장은 보험을 가입할 수 없는데, 바로 산사태의 리스크 때문입니다. 태풍이나 폭우 등으로 인해 산사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지형입니다. 토질도 조건에 들어가는데, 만일 절성토사면 10미터 이상의 경우에도 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ESS 저장장치도 보험 가입에 있어 제한을 받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ESS에는 화재가 잘 일어나기 때문에 보험사에서 발전소에 ESS가 함께 갖추어져 있는 경우에는 가입을 허가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공사비가 10억 미만인 태양광발전소가 보험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들이 동 필지내에서 100키로급 단위로 공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이 작은 용량의 발전소들을 한데 묶어 보험 가입 신청을 하면 됩니다.

 

 

 

 

 

태양광 보험에 관한 정보 잘 읽어보셨나요?

태양광 보험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하나씩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