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 모듈 구입 파랑티에스에너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5. 29.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

간밤에 모두들 안녕하셨나요?

 

오늘은 태양광 인버터 모듈 등 자재 구입 시 유용한 팁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두들 꿀팁 얻어가세요!

 

 

 

 

태양광 발전사업허가와 개발행위허가가 발행되면 태양광 발전소 공사계획을 신고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태양광 기자재들을 주문해 태양광 발전소 시공을 위한 준비도 함께 진행해야 하는데, 시공업체가 발전소 시공 이전에 모듈, 인버터, 접속반, 분전함 등의 자재들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자재들을 주문하고 난 후 납품이 이루어질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시공업체와 미리 논의해 자재들을 확정해 확보해두는 것이 안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모듈 납품이 안되면 착공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주문량이 높은 모듈을 구매하게 된다면 최소한 한두달전에 발주 신청을 해야 기한내에 납품 받는것이 가능하므로 최대한 빨리 주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 태양광 모듈 - 태양광 시공업체나 모듈 유통업체를 끼고 모듈을 매입할 경우 모듈 제조사와 직거래 하는것보다 단가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시공업체와 유통업체의 경우 모듈을 대량으로 납품받기 때문에 시중가보다 저렴한 단가로 물품 조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모듈 유통업체들이 있어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통해 납품받는 것이 저렴한 비용으로 모듈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온라인상에도 많은 모듈 유통업체들이 있어 각 유통업체의 단가를 비교해 1WP당 1원이라도 가격이 싼곳이 있다면 해당 업체와 거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업체를 결정하고 난 후 모듈을 납품받을 때 모듈인증서(발전소 상호 명시)와 모듈 시리얼넘버를 파일로 받는 것이 중요한데 그래야 사용전 검사시에 통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태양광 인버터 - 인버터는 모듈보다는 단가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이나마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원한다면 모듈+인버터 1세트 구매 방식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매하는 경우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게 매입이 가능해지므로 모듈을 구입할 때 인버터도 함께 주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인버터도 제품을 미리 확보해두는 것이 시공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무상 애프터서비스 기간은 일반적으로 5년에서 7년 정도입니다.

인버터도 모듈과 비슷하게 품질보증서와 시험성적서를 제공해주니 따로 잘 챙겨놓으셔야 사용전 검사시 문제없이 통과가 가능합니다. 인버터는 모듈보다 더 고장이 잦은 자재이므로 제조사별 무상 애프터서비스 기간을 잘 살펴보신다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참고로 무상 애프터서비스 기간이 끝나게 되면 유상서비스로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3. 태양광 접속반 - 접속반은 세가지 방법을 통해 구매가 이루어집니다.

① 인버터와 세트로 구매, ② 태양광발전소 시공계약에 포함, ③ 접속반 납품업체에서 직거래

접속반을 직거래 하고자 하신다면, 직/병렬 분석이 정확하게 이루어진 후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모듈의 직/병렬 관계는 인버터 관련 업체에서 서비스로 설정해줄때가 많습니다.

 

 

회원님들~ 자재 구매 관련해서 좋은 정보 많이 얻으셨나요?

점심 맛있게 드시고 오후도 함께 화이팅해요!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