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올해 태양광 REC 가격 전망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5. 23.

올해 태양광 REC 가격 전망

올해 태양광 REC 가격 전망

 

안녕하세요!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상쾌한 월요일입니다.

5월도 한 주밖에 남지 않았는데

남은 5월 알차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REC 현물가격은 지난해 7월 3만원 아래까지 떨어졌다가 점차 회복하여 2022년부터 급격히 올라 현재까지 5만원대를 쭉 유지하고 있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REC 가격으로 미루어본 올해 태양광 전망은 밝지만은 않습니다. 올해 태양광 전망이 밝지않은 이유는 RPS 의무 공급 비율 때문입니다.

 

지난해 7월까지 태양광 REC 가격이 하락한 이유는 태양광 설비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특히 문재인 정부 시기 태양광 설비는 기존 대비 2.4배나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REC 공급량이 대폭 늘어나는데 RPS 의무 공급 비율이 그 상승폭을 따라가지 못해 가격이 점점 떨어지게된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해 문재인 정부는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탄소중립을 위해 RPS 의무 공급 비율을 늘릴 것이라 밝혔습니다. 게다가 그 대상이 공기업 발전사만이 아닌 민간 발전사까지 포함되어 시장이 늘어나 올해 REC 가격이 점차 상승하게된 것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정부에서는 전력 구매비용으로 큰 돈을 소비하는 한국전력의 적자폭이 매우 커 전기요금 인상 위험성을 감지하고 원자력 발전을 늘리고 재생에너지 발전 목표를 전 정부보다 하향 조정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현 윤석열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를 30%까지 늘리기로 하였으나 20~25%까지 낮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올해 태양광 REC 가격 전망을 해보면 가격이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발전 관계자는 "REC 가격이 계속 오르면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며 현 정부가 RPS 의무 공급 비율을 하향할 경우 REC 가격이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올해 태양광 REC 가격 전망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