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2. 15.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에 대해 알아보기
태양광 발전사업 알짜배기 정보공유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비가 그치고 슬슬 해가 모습을 드러내려 합니다.

오늘은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화석연료 대체를 위해 모두가 재생에너지 보급에 힘쓰는 가운데 재생에너지 중 가장 검증된 에너지원이 바로 태양광입니다. 태양광이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나라에 없는 큰 방해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각 지자체들이 실시하고 있는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입니다.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는 태양광 발전 설비 간의 간격과 도로와의 간격, 주택가와의 간격 등을 맞춰야 하는 규제입니다.

 

이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로 인해 태양광 발전을 할만한 부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허가를 받지 못하거나 허가를 받는다 해도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시행주체가 중앙정부가 아닌 각 지자체이기 때문에 기준이 모두 제각각입니다. 이격거리 기준은 법령정보사이트의 자치법규 탭에서 지자체별 조례를 조회해야 합니다. 태양광 시공업체와 발전 사업자 모두 지역마다 다른 기준으로 인해 일일이 조례를 확인하는 것조차 이들에게는 넘어야 할 산인 셈입니다.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가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미관을 해치거나, 전자파가 발생할 것 같다거나 그로 인하여 지가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 즉, 님비현상의 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전 사업자들은 지자체로부터 개발행위허가를 받았음에도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두 가지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첫째로 중앙정부 차원에서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에 대한 기준을 일원화시키는 것입니다. 중앙정부가 행정편의주의로 이 문제를 계속 방치하고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는 지자체는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를 더욱 강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로는 정부와 지자체, 발전사업자가 태양광 발전소의 필요성과 무해함을 주민들에게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근거 없는 지레짐작도 일부 있겠지만 자기 지역에 위험의 소지가 조금이라도 있다고 판단되는 시설이 들어선다고 생각하면 그 누가 반길 수 있겠습니까? 이에 대한 노력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최근 일부 지자체에서 주민 수익형 태양광 발전소로 이익금을 주민들과 공유하는 시스템을 선보이며 태양광 발전소는 위험시설이 아닌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설임을 보여주며 상생의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타 지역 확대는 더 시간이 필요한 일이지만 좋은 롤 모델로 삼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의 원인을 빨리 봉합하고 이를 완화하여 태양광 보급의 활로가 열리길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이격거리 규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