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모듈 패널 청소 방법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1. 14.

 

 

태양광 발전 모듈 패널 청소 방법 살펴보기

 

반갑습니다! 여러분~

차가운 날씨의 오늘도

만나게 되어 영광이네요!

금일도 행복하시고 아름다운 날 되시구요~

다음주도 즐겁게 보냅시다~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 개인이 혼자서 태양광 모듈 세정 시 유념해야 할 사항 ◎

 

 개인적으로 태양광 모듈을 세정하면, 태양광 패널이 손상되거나 새로운 얼룩이 생길 수 있어 스스로 세정을 할 때에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태양광 판넬을 청소시에는 혼자서 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일반 주택용 태양광 발전사업인 경우에, 지붕에서 낙사하는 경우가 생겨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주택 지붕 (주택용 태양광 발전)의 세정 작업은 위험하기 때문에 비추천 합니다.

태양광 부지를 선정해서 토지에 설치되어진 토지형 태양광 발전은 덜 위험하지만, 태양광 발전을 지붕에 해야하는 주택용 태양광 발전사업에서는 태양광 발전 모듈 청소를 위해 올라가서 작업해야 하기에 위험도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직접적인 지붕형 태양광 모듈 청소를 피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태양광 모듈 청소 작업을 하다가 추락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택용 태양광 발전 모듈을 세정하고 싶으신 태양광 발전사업자는 태양광 청소 전문가에게 맡겨 부탁드리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 태양광 패널 청소하면 좋은 점 ★

 

1. 태양광 모듈 세정을 통해 태양광 발전량의 발전율 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

미세먼지와 조류의 배설물 등 이물질이 끼어 태양광 패널에 얼룩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태양광 패널 세정을 통하여, 발전량이 최적의 상태로 유지 될 수 있도록 태양광 패널의 표면을 잘 닦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태양광 발전량이 감소 되었을 경우, 다시 복구가 가능합니다.

태양광 패널에 먼지가 많이 끼어서, 태양광 발전효율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태양광 판넬을 세척하여 태양광 발전량을 다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혹여나 태양광 발전량의 저하된 경우에는, 태양광 모듈을 잘 살펴보고 태양광 패널의 외부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았는지 꼼꼼이 살펴 보아야 합니다.

 

3. 태양광 판넬의 주된 오염 원인

태양광 패널에 얼룩이 생기게 하는 물질의 종류 

①모래 가루, ②꽃가루, ③조류 배설물, ④낙엽, ⑤물때, ⑥흙먼지, ⑦잡초, ⑧쓰레기, ⑨화산재

이러한 것들은 기초적인 태양광 모듈 청소를 통해 제거가 가능합니다. 

 

 

 

 

 

※ 다만, 세정 시 제거가 어려운 물질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1) 시멘트 및 페인트

태양광 발전 시설의 근방에서 시행하는 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페인트 및 시멘트의 가루가 날아와서 태양광 모듈에 접착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에는 일반적인 태양광 모듈 청소로는 떼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2) 조류 배설물의 흔적

강화 유리에 조류 배설물이 쌓였을 때에는 남아 있는 자국을 없애다가 상처가 나기 쉽습니다. 만약에, 이런 경우가 나타날 시에는, 태양광 발전량에는 큰 영향은 없다고 하십니다. 그런데 태양광 발전량이 저하되는 경우가 간혹가다 있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설비 대리점에서의 심도있는 협의가 필요합니다. 

 

 

 

 

 

♠ 초보자가 태양광 패널을 청소할때,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 ♠

 

1. 수돗물을 사용한다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을 그대로 사용할 시, 수돗물에 들어 있는 물 때, 석회물질 등이 태양광 패널에 묻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패널을 청소하려면, 약 알칼리성 세제를 희석해서 사용하거나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걸레로 강하게 밀어 닦는다

 강화유리로 만들어진 태양광 패널의 겉에 보이는 면을 걸레로 강하게 문지르면, 스크레치나 기스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여나 걸레에 이물질이 들어가 있을 가능성도 있고, 강하게 문지르면 안됩니다. 그러므로 걸레 등으로 태양광 모듈을 청소하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3. 압력이 높은 세척기의 물을 그대로 사용한다.

 태양광 패널에다가 매우 높은 압력의 호스의 물을 뿌려서 난사하면 손상될 가능 가능성이 무지 높습니다. 또한, 강화 유리와 태양광 패널 표면의 사이공간에 침수 현상이 발생할수 있어 매우 주의 해야합니다. 그러므로, 세척기의 압력을 조금 줄여서 사용하던지,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절대로 태양광 패널에 직접적으로 물대포를 가동하는 것은 하면 안됩니다.

 

 

 

 

 

▣ 시중에서 추천하는 태양광 패널의 청소 때와 빈도 ▣

 

 태양광 발전 모듈 세정의 가장 최적화된 시기는 기본적으로 '장마가 끝나고 난 뒤, 더워지기 전에'로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매년 1/4분기에는 황사가 찾아오고, 꽃가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서, 태양광 패널을 세정해도 허사가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패널의 세정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는 장마철이 지나간 뒤에 어느정도 오염 물질이 제거 된 상태로 의뢰하면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 청소의 빈도는 수시로 발전량을 체크하여, 혹시 발전량이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에 태양광 패널 오염 상태를 확인한 후에 청소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태양광 발전 모듈 패널 청소 방법 살펴보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태양광 발전 모듈 

패널 청소 방법 살펴보기'입니다.

남은 주말도 행복하시고 즐거운 생활 보내세요~

기적 같은 행운이 찾아드시길 기원합니다!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