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 검토사항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1. 10.

 

 

태양광 인버터 검토사항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날씨가 무척 좋지만

많이 쌀쌀해져서 감기를 조심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금일도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하면서  오늘의 태양광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금일은

'태양광 인버터 검토사항 살펴보기'입니다.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발전시스템에는 직류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바꾸어 주어 실생활에 전기로 쓸 수 있게 생산해주는 태양광 인버터가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전체 태양광 발전에서도 중요하지만, 종류가 다양하고 상품을 선택할 때에 태양광 인버터 검토사항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 소비자가 제품 선택 시에 참고해야 할 태양광 인버터 검토사항 ◈

 

① 10대 제조회사 중 생산되는 상품을 선택할 것

 태양광 인버터는 선정 시 브랜드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성능을 확인해보시고,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모듈의 제작기술은 국제사회에서 나라별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서 비교할 건 없습니다. 무조건 외국에서 들여온 태양광 인버터가 비싸고 좋아서 선택하라는 건 아닙니다. 태양광 인버터 10대 제조회사에서 생산하는 제품 중 잘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② 제품 구입 후 수리 보증이 가능한 제조사의 상품을 선정할 것

적어도 각 지역에는 수리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제조사의 태양광 인버터를 채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만약 본사에만 수리 센터가 있는 제조사의 태양광 인버터를 고를 시, 태양광 발전 사업자는 부담해야 할 시간(24시간 이상)과 비용(발전손실 포함, 수익률 감소)이 과다하여 많은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③ 전압 조정이 많이 되는 태양광 인버터를 선택할 것

 태양광 인버터의 전압 조정이 규정 전압 조절 범위인 '±10%' 보다는 더 많이 되는 상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한전과 연결이 되어 있어서 전압 조정의 범위가 넓은 것이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더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전압 조정이 정지되면 막대한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④ 유로 효율을 잘 살펴보고 구매할 것

평소에 우리가 태양광 인버터를 선택할 시, 나와 있는 효율은 실제 사용할 시 효율과 다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실제로 가동할 시, 부분 부하에서 작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최고의 효율 상태에서 사용한 것과 다른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효율(부분 부하에서 사용한 효율 포함)을 나타내는 유로 효율을 다른 인버터 제조사와 비교를 통해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처음에 품질이 좋은 상품을 고를 것 

 처음에 값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저품질의 상품을 구매하시면 추후에 고장수리비용이 두 배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구매자 심리가 처음에는 조금 안 좋더라도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보수 비용의 대부분이 태양광 인버터의 기기 결함으로 지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종류에는 기기적인 회로 방식과 용도에 따라 구분합니다. 회로 방식에는 기기별로 달라서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무변압기형 펄스폭 변조(PWM) 방식이 가장 많이 쓰이며, 표준적인 상품입니다. 인버터의 용도 별로 구분했을 때에는 분산형 인버터, 마이크로 인버터, 중앙 집중형 인버터가 있습니다. 

 

 

★ 태양광 인버터 종류 ★

 

1. 분산형 인버터 

태양광 발전소에서 나오는 전력을 태양광 인버터 2개 이상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대부분이 스트링 인버터로 사용됩니다.

 

2. 마이크로 인버터

태양광 패널 1 판당 태양광 인버터가 1대씩 연결 되게 설치하는 방식으로 특별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3. 중앙 집중형 인버터

태양광 발전소의 전력을 하나의 태양광 인버터에 몰아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최소 10kW급의 소규모 용량의 태양광 인버터부터 최대 1MW급 대규모 용량의 태양광 인버터까지 여러 가지 용량의 태양광 인버터가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할 때 들어가는 시공 비용의 대부분이 태양광 모듈 설치 비용인 반면에, 태양광 인버터의 설치 비용은 10%도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태양광 인버터가 조금 비싸더라도 품질 보증이 잘 되어 있는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는 더 이로울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자 입장에서는 태양광 발전사업 전체의 수익률과 경제적인 면이 중요하기 때문에, 간혹 가다 저품질 공사를 시행하는 일부 시공업체가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의 전체적인 정지나 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태양광 시공업체를 잘 선택해서 모든 것에 차질이 없는 공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인버터 검토사항 살펴보기'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금일도 밝고 활기차게 보내시고요~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인버터 검토사항 살펴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