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양광인버터 선정부터 관리까지 살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17.

태양광 인버터 선정부터 관리까지 살펴보자

 

티스토리 여러분 오늘 비가 많이 오네요!!

오늘 미끄러워서 넘어지는 일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태양광 인버터 소식 잘 읽어주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인버터 KS인증 제품

요즘에는 국가에서 태양광 인버터 KS인증 제품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올해 7월부터 의무화한다고 공고하였습니다. 이 인증으로 태양광 인버터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고 새로운 제도를 설계하여  제조회사가 떠맡은 어려운 상황들이 많고,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국가에는 KS인증 제품을 심사하는 과정이 제대로 된 준비가 되지 않고 연기되어 태양광 산업 시장이 큰 환란이 있을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비판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KS 인증의 단점도 있지만 이를 통해 국내의 태양광 인버터 제조회사가 고품질과 안정성을 증명하여 경쟁력을 보일 수도 있는 장점도 보이고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제품 관리

태양광 인버터는 안에 다양한 전자 부품들이 들어 있어 내부의 온도 상승이 자주 일어나 고장이 발생합니다. 특히 온도가 가장 높고, 가동이  활발한  낮에 태양광 인버터가 잘 작동하고 있는지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모니터링 통해서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만약 관리하지 않으시면 추후에 온도 상승으로 인한 큰 화재가 일어날 수 있으니 문제가 없는지 잘 확인하시면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문제가 있을 시 점검하고 교체하여 관리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수명은 모듈에 비해 매우 짧아, 약 5~10년 사이입니다.  인버터의 교체도 보통 해줍니다. 특히 회사마다 다르니 잘 보고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고르셔야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 전압 확인

태양광 인버터의 전압은 어레이에 따라 다르며, 저압의 범위가 따라 태양광 발전량을 어느 정도로 감당할 수 있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내년 1월부터는 저압의 범위 교류 1,000V 이하 , 직류 1,500V 이하로 조정되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전기사업법 시행 규칙이 개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태양광 어레이는 IEC 직류전압의 문제에 따라 1,000V이하로 규정되니 아직까지는 이 저압의 범위를 잘 지키시길 바랍니다. 내년부터는 개정에 따라 태양광 어레이 개방전압이 변동되었으니 태양광 인버터의 전압 설정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니 인버터 제조회사에서 제공하는 자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설치 방법

예전에는 태양광 발전 시설을 전국에 많이 짓게 되면서 센트럴 방식으로 인버터를 설치했습니다. 그러나 인버터의 문제가 하나 생기면 전체를 작동 중단해야 해서 태양광 발전량 및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트링 방식으로 인버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 방식은 센트럴 방식에 비해 점검을 자주 해야 하고, 교체해야 하는 것도 늘어나지만 인버터 하나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를 작동 중단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저렴해져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링 방식을 설치하게 될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선정부터 관리까지 살펴보자

 

태양광 인버터 선정하는 방법과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문의사항은 대표번호로 연락 주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