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유지관리 5가지 방법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1. 19.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유지관리 5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항상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1. 항상 안전 사고를 주의하라

​태양광발전소도 엄연한 전기설비이기에 인버터, 접속반, 태양광 모듈등으로 구성이 이루어진 태양광발전시스템의 경우 모든 관련 기자재들은 일반인들이 조작을 함부로 할 경우 감전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햇볕이 강한 낮 시간에는 사고의 위험이 특히 위험하기에 태양광발전사업주들의 경우 태양광 접속반과 어레이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삼가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 설비 점검 시에는 눈으로 관찰해야지 피부로 접촉하는 것을 피하길 바라겠습니다. 일반적인 후각이나 청각만으로도 타는 냄새나 인버터 가동 소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인버터 부면, 접속반, 어레이는 항상 화재로 부터 보호해야 하기에 폭발 우려 있는 물질 및 불필요한 물건등은 놓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구조물과 전선줄을 관리하라

 

용융아연도금으로 구조물들은 연결 부위를 구성하기에 녹은 슬지 않지만, 외부에 장기간으로 노출이 될 수 밖에 없는 설비의 특성때문에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태양광 발전 사업주들은 녹을 방지하는 스프레이를 구입하고 도포 처리도 해주면 인건비 중 불필요한 부분을 줄일 수 있으면 부식 및 녹 발생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전선 연결부인 커넥터와 전선 피복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을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해서 문제가 생길 경우 함부로 대처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보수를 진행하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어레이 내부의 전선 상태와 커넥터 연결 불량 문제는 수리가 시급하다면 저녁 시간을 이용해서 설비가 돌아가지 않을때 보수작업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하라

 

태양광 발전 사업에 적용되는 전기사업법의 경우 일정한 규모 이상은 태양광 발전 설비에 대해서 정기적인 검사등을 통해 기술 기준에 적합하도록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0kW를 초과하게 되면 반드시 전기안전관리자를 전문가로서 선임해야하고, 250kW 미만이면 개인 대행자 혹은 1,000kW 미만에서는 대행 사업자 혹은 한국전기안전공사 등에 전기안전관리 업무를 위탁가능합니다.

 

 

4. 인버터와 접속함을 관리하라

태양광 발전 설비 안에서 주로 발생하게 되는 고장의 원인은 인버터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입니다. 그렇기에 인버터는 정상 가동이 가능한지 정기적으로 확인을 해야 하고 가급적 햇볕이 강하다면 전력 생산이 많지 않는 낮시간대에 더더욱 인버터가 잘 동작하는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접속함 내부의 경우 습기 및 누수로 인한 문제가 없도록 방수 처리 되어있기에 만약 점검이 아닌 목적이면 굳이 열어보지 않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현재 표시 환면이나 상태 표시창이 이물질로 인해서 더려워 졌고 더이상의 확인이 어렵다면 젖은 천등으로 깨끗이 닦아주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접속함과 인버터가 일체형이 제품이 많이 이용되고 있기에 사용 관리가 편리해졌습니다.

 

 

5. 태양전지 어레이를 관리하라

태양광 모듈의 표면의 강화 유리로 특수 코팅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해도 강한 충격이 외부에서 가해지면 파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듈의 후면에 손상이 되어있는지 날카로운 물체들 때문에 손상이 되어있는지 꼭 주의해야 합니다. 혀냊 모듈 표면에 황사먼지, 새의 배설물, 나뭇잎 등의 이물질 들이 떨어져 있다면 전체적으로 발전 효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이는 결국 발전 사업 수익성 악화로 연결되기 때문에 즉시 제거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대기오염으로 인해서 황사먼지와 같은 공해 물질의 경우 태양광 발전 사업의 발전량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기에 태양광 발전사업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고압분사기로 물을 뿌려서 모듈 표면에 이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복사열 때문에 모듈의 표면 온도가 높아지면 발전 효율이 낮아지기에 여름철에 물을 뿌려 모듈 표면 온도도 낮아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밖도 모듈 프레임에 심한 마찰이 있다면 특수 코팅이 벗겨져 부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수명 및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도 주의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진동 혹은 풍압 때문에 구조물과 모듈의 연결부위가 헐거워 지면 태야오강 발전 사업주는 이를 즉시 발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유지관리 5가지 방법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http://cafe.daum.net/smsolar

 

태양광 분양 (태양광 시공,태양광 모듈인버터납품,구조물 제작)

RPS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 기업 RPS 태양광 발전사업 컨설팅부터 시작하여 설계에서 시공까지 책임지는 기업 입니다.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TS ENERGY 태양광, 태양광 분양, 태양광 모듈 인버터,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인허가, 태양광 시공 업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업체 및 개인 환영합니다. 1) RPS 태양광 발전사업 [시공 전문] 2) 태양광 시행 개발 [분양 및 대행 전문] 3)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 대행 전문] 4) 태양광 [모듈

cafe.daum.net

http://ts-energy.co.kr

 

파랑티에스에너지,TS ENERGY

태양광분양,발전사업,주택,시공,인허가,모듈인버터유통,설치공사

ts-energy.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