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에너지 부지선정법 태양광 분양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8. 8. 17.

 

 

태양광발전사업에 시작이라고 할수 있는 태양광 설치 장소 선정, 즉 올바른 부지 선정법에 대해 알아 보겠다.
 

 

이 최팀장도 하루에 고객님들에게 10건이상에 태양광 설치전 부지 검토 의뢰가 들어오고 있다.
그러나 현재기준 90% 이상이 설치 불가 부지로 판정이 된다.그 이유로는 태양광을 설치할 부지로써의 기준 미달,
예를 들어 부지 방향이 북향이라던지 동향 서향으로 완전히 바라보고 있거나 경사도가 25이상에 가파른 부지인 경우 등등 여러가지 부적합 판정을 받고, 부지 형태가 태양광을 설치하기에 적합하더라도 해당 지역 한국전력 전력공급팀에 선로용량을 물어보면 포화 상태인 곳이 많이 있어 1MW 이하 대기 접수를 해야 한다는 지역이 많다.

또한 부지 형태 완화 및 한전선로용량이 남아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지자체 개발행위허가 조례 기준에 맞지 않아 태양광 발전사업 설치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 민원도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또한 이 모든 검토 사항이 완벽해도 부지값이 평당 10만원 이상인 태양광 부지가 늘어나고 있다.

태양광 설치 부족으로 인해, 태양광 설치 부지에 땅값이 상승을 한 것이다.
한국전력에 선로용량 증설 및 지자체 개발행위허가 조례 완화가 되야지만 상업용  태양광 RPS 발전사업이
증가되지 않을까 싶다_태양광발전사업 부지 선정법

 

 

 

 

 자, 그럼 태양광 발전사업시 올바른 부지선정 조건들을 최팀장이 설명드리겠다.

 

 

첫째, 부지 방향이 정남향을 선택하라.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태양광발전량은 정남향 일때 태양광 모듈 효율이 가장 좋다.
해는 동쪽에 떠서 서쪽으로 지게 되어 있으므로 그 중간인 정남향을 바라보고 있어야 균형적으로 햇빛을 받을 수 있다. 정남향에서 서쪽, 동쪽으로 부지 방향이 틀어져 있는 경우 모듈 효율 출력이 줄어들게 된다.
정남향으로 좌우로 틀어진 각도에 따라 차이가 달라진다. 요즘 인터넷 지도 시스템이 잘되어 있어 3D로 볼수 있는 브이월드 나 구글어스로 부지 형태 및 방향을 현장에 안가봐도 알수 있으니 이 지도 프로그램을 참고해서 분석을 잘하시길 바란다.

둘째, 진입로가 있는 부지를 찾아라.
부지내에 진입로가 없는 구거일 경우, 새로 진입로를 만들거나 타부지에 토지사용승낙서를 받아 개설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진입로 및 도로에 연접한 부지를 찾아야 한다. 진입로는 최소 3미터 폭이 있어야 하니, 명심하시길 바란다. -태양광발전사업 부지 선정법

 

셋째, 한국전력 3상 전주와 가까운 부지를 선택하라.
한전 입입선로 한전 기본 공사비가 약 부가세 포함 약 940만원정도 들어간다. 3상 전주와 거리가 먼 부지일수록 한전 입입선로 공사비가 추가로 늘어나게 된다. 해당 부지가 있는 한국전력 전력공급팀에 전화해서 해당 부지와 3상 전주의 거릴 전화로 물어보면 담당자들이 가르쳐주므로, 잘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한다.

넷째, 음영이 없는 부지를 선택하라. _태양광발전사업 부지 선정법
가장 기본적인 얘기일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얘기일수가 있다.
예를 들어 전봇대 1개의 그늘도 1일 2키로의 에너지 발전 마이너스를 주고, 큰나무 한그루는 5키의 마이너스를 준다고 한다. 서쪽이나 동쪽에 큰산이나 구름이 있으며 전체 에너지 발전에 10%이상에 마이너스를 준다.

요즘 350평도 안되는 부지에 고정가변형 구조물로 태양광 설치를 희망하는 고객들이 있다.
고정가변형 1조에 앞뒤간격이 줄어들므로 최대 45도까지 가변하는 고정가변형 구조물은 생각치 못하고
최소 각도로 설계를 해야지만 억지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다른 계절은 몰라도 겨울철에는 음영이 지게 되어있다. 400평이상에 부지에 적정선으로 100kW급 구조물 설계를 하고 겨울철에도 음영이 안지게 하는것이 시공사에 몫이다. 특히나 분양 사업시 1구좌라도 더하기 위해 부지를 작은 평수로 쪼개는 경우가 있는데,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다. 물론 1구좌에 분양 가격이 2억~2억3천정도 하지만, 음영이 지게 설계를 하고 시공을 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고객 사업주분들게 가기 때문에 시행 시공사들은 적정선에 기본을 지켜가며 음영이 안지게 설계를 해야 한다. 고정가변형 구조물 보다, 고정식 구조물이 부지를 적게 차지하는것은 사실이다. _태양광발전사업 부지 선정법

 

 

다섯째, 임대부지보다 지가가 싼 부지를 구입하라.

 

 태양광발전소 부지는 개발행위허가가 완료되면 지목이 전,답,임야,목장,과수원 -> 잡종지로 바뀌게 되어 지가 즉 부지값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한마디로 투자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싸다고 임대를 받으면 수익률은 그만큼 떨어지게 되므로 과도한 임대료를 지불하고 태양광사업을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태양광 부지 선정 조건에 설명을 하였다.
이 최팀장에게 전화를 해서 태양광 설치할 부지 지번을 알려주면

시간이 나는대로 검토 분석을 해서
알려드리겠다.

(출장이 많아 바쁜관계로 즉시 검토라는 말씀은 못드리겠습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요즘 개발행위허가 받는것도 쉽지 않지만,
처음에 시작인 태양광 부지 찾는것은 하늘에 별따기라 말을 할 수 있다.

 

작은돈이 투자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신중하게 접근을 하고 전문가들에게 검토와

분석을 받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4월에 봄 다들 행복하시고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란다.

신재생에너지 최팀장 드림

 

 

 

 

 

 

 

 

태양광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ts-energy.co.kr
 (클릭)

태양광 분양 매매 중개거래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TS ENERGY ()파랑이엔지 ()파랑종합건설 대한민국 태양광 발전사업 세상 대태상 태양광 모듈 인버터 공동구매 최저가 대한민국 태양광 발전사업 세상 대태상 파랑티에스에너지파랑 TS ENERGY 태양광 분양 매매 대행 중개거래 태양광 모듈 인버터 판매

 

#태양광 #태양광분양 #태양광매매 #태양광분양대행 #태양광분양중개거래 #태양광분양매매중개거래 #태양광시공 #태양광매매 #태양광인허가대행 #태양광발전소분양 #태양광발전사업 #태양광모듈인버터판매 #태양광구조물 #태양광구조물제작 #전국태양광분양 #경기태양광분양 #강원도태양광분양 #충북태양광분양 #충남태양광분양 #경북태양광분양 #경남태양광분양 #전북태양광분양 #전남태양광분양 #제주태양광분양 #대한민국태양광분양 #태양광REC #태양광SMP #태양광전문태양광분양업체 #태양광설계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TSENERGY #태양광모듈인버터판매구입유통구매 #한화모듈 #LG태양광모듈 #SMA인버터 #ABB인버터 #동양인버터 #다쓰테크인버터 #태양광시공전문 #태양광발전소100kW분양 #메가태양광분양 #500kw태양광분양 #1mw태양광분양 #100kw태양광분양 #태양광대출 #태양광PF #태양광세금 #태양광PPA #태양광고정가변형 #태양광고정식구조물 #태양광ESS #태양광공사 #대한민국태양광발전사업세상 #대태상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TSENERGY #태양광접속반 #태양광분전함 #태양광분양전문기업 #태양광구조물제작공장 #태양광원가절감 #태양광세금문제 #태양광뉴스 #태양광개발 #태양광시행 #태양광개발 #발전사업허가 #개발행위허가 #태양광민원 #태양광민원해결 #태양광사용전검사 #태양광개발행위허가 #태양광준공 #태양광카페 #태양광블로그 #태양광모듈 #태양광인버터 #태양광부지 #태양광부지구입 #태양광임야 #태양광금융 #태양광금융지원 #태양광전문기업파랑티에스에너지 #최팀장01046677551 #태양광전기팀 #태양광분양중개거래 #태양광매도자매수자 #태양광발전사업허가 #태양광개발행위허가 #대태상 #대한민국태양광발전사업세상대태상 #태양광산림훼손 #태양광백키로분양 #태양광패널 #태양광발전 #태양광에너지 #태양광원리 #미니태양광 #지열 #주택용태양광 #태양광접지 #태양광컨설팅 #태양광추적시스팀 #농촌태양광 #태양광방음벽 #아파트태양광 #태양광펀드 #태양광태양열 #신재생에너지 #태양광분양중개거래전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