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관련 질문을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제도
1) RPS제도란 무엇인가요?
50만kW이상의 공급의무자는 총 발전량 중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로서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제도의 약자이다. 이 경우 발전사업자가 의무 공급량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일반 사업자로부터 REC를 구매하거나 자체적으로 신재생발전소를 건설해 얻는 방법이 있다.
2) RPS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어떻게 되나요?
RPS 사업으로 얻는 수입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째로는 신재생 발전량에 공급인증서 발급을 받고 공급의무자와 거래하는 방식과 한전 혹은 한전거래소와 판매계약을 맺고 생산된 전력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이 두가지는 선택이 아니라 사업을 하면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수익입니다.
■ 발전소수익=전력판매수익, 공급인증서판매 수익
3) 공급인증서(REC, Renewable Energy Certificate)의 의미는 무엇이며 가격을 얼마이고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이용해 전기를 만든 후 판매함을 증명하는 증서로서 1REC는 1,000kWh입니다. 여기서 REC는 Renewable Energy Certificate의 약자입니다. REC 가격의 경우 사업자가 판매할 때 결정하며, 거래가 완료된 공급인증서의 경우 전력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평균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계통한계가격(SMP)은 얼마이며 어디에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서 계톡한계가격인 SMP 가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공급인증서(REC)는 어떻게 판매하나요?
현물거래시장에서 매주 공급의무자와 직접 계약을 하거나 공단에서 매년 2회씩 열리는 고정가격계약 경쟁 입찰을 통해 공급의무자와 일반 사업자간 공급인증서가 거래 됩니다.
6) 발전소의 예상수익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예상 수익 계산식>
◆ 발전소수익 : (1) 전력판매수익 + (2) 공급인증서판매수익
(1) 연간전력 판매수익{예상수익} : 설비용량{kW} × 일평균발전시간{대략 3.4~3.6시간, 예상시간} × 예상 계통한계가격{원/kWh} × 연일수{365일, 1년}
(2) 연간공급인증서 판매수익{예상수익} : 설비용량{kW} × 일평균발전시간{대략 3.4~3.6시간, 예상시간} ÷ 1000 × 가중치 × 예상 REC판매가격{원/REC} × 연일수(365일)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