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ENERGY T. OIO 4667 755I 1) 태양광 분양 전문 2) 태양광 시공 전문 3) 태양광 구조물 제작 4) 태양광 모듈 인버터 유통 판매 5) 태양광 인허가 대행 6) 태양광 분양 대행 태양광 밴드 BAND https://band.us/@smsolar (클릭) 감사합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21/06/23'에 해당되는 글 1

  1. 2021.06.23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 살펴보기(2)

네이버공식카페

다음공식카페

네이버블로그3

다음블로그3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 살펴보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식사는 맛있게 하셨나요?:)

잠시 산책을 나갔다 오는데 날씨가

정말 너무 좋더군요ㅎ 기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오늘의 태양광 소식인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 함께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태양광의 기술력이 갈수록 발전하면서, 21년도의 $55/MWh 가격에서 30년도까지 $35/MWh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모듈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가격도 낮아지면서 태양광 발전설비의 크기가 줄어들어 건설 시 들어가는 비용도 절감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규제와 투자환경, 그리고 자원 여건 등으로 인해 태양광 발전 투자 비용의 차이가 발생했던 부분도 30년도부터는 큰 차이가 없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 관련해서 발표된 중장기 LCOE 발전단가 전망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보고서의 태양광 부문을 보면 30년도에 3MW 기준 94원/KWh로 예상되고 있으며 20년도에 비해 삼십일 퍼센트가량 낮아질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에 더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계 태양광 LCOE가 떨어지는 주된 이유가 궁금하실 텐데요, 바로 기술 발전을 통한 대량 생산과 성능의 향상으로 태양광 자재 원가가 낮아짐으로써 초기 투자비용이 적어지고 시스템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선진국을 살펴보면 그들은 전력시장이 재생 E를 좀 더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형태를 갖춘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재생에너지 보급을 더 활성화시키며 제조업체들이 직접 경제의 규모를 갖추어 해당 사업 운영에 큰 효율성을 확보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의 경제성을 더욱 높일 수 있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그리드 패리티는 기준선이라는 의미를 가진 그리드와 함께 패리티라는 동등함의 단어가 합해진 것으로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전기의 비용과 화력발전으로 생산된 전기의 비용이 같아지는 지점을 이야기합니다. 이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가 해당 균형점을 찾는 것에 성공하게 된다면 가격적인 면에서의 경쟁력을 최적으로 갖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균등화발전원가인 LCOE는 Levelized Cost of Electricity의 줄임말로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에서 태양광 발전 운영기간 동안 필요한 모든 비용을 정산하여 나온 액수가 화석연료 및 전력회사의 발전으로 판매되고 있는 전력보다 가격이 비슷하거나 낮은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이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를 위해 확인하는 LCOE는 전력 1 kWh를 생산할 때 어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한지를 두고 다양한 발전원과의 비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활용성이 뛰어난 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를 위해 나타내어야 하는 LCOE는 사용되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현재는 생각보다 큰 비용이 발생되고 있지만 첨단 기술의 발전과 함께 낮아지는 원가 등의 원인으로 낮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전경영원구원의 BNEF 분석 결과를 나타낸 '전력경제 리뷰'에서는 계속된 신재생E의 LCOE 하락으로 27년도엔 석탄보다 그 수치가 낮아져(태양광 $61/MWh 수준) 그리드 패리티를 성공적으로 나타낼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긍정적인 효과를 많이 나타내고 있지만 너무 급한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에너지 전환 비용 및 전력비용을 제대로 추정하지 못하고 오히려 적게 예상하게 되면 전기의 안정적 공급이 힘들어지며 에너지 경제성에도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준비와 함께 접근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 과거에 비해 신재생에너지의 경제성이 확연히 높아지고 있어 선진국의 사례를 더욱 적극 수용하고자 하는 자세는 좋으나, 좀 더 신중한 정책으로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태양광 그리드 패리티 살펴보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posted by 태양광 전문가 OIO 4667 755I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포스팅 잘 읽고 갑니다
    편안한 밤 되시고 내일도 좋은 일만 가득하세요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