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841

태양광 발전사업 전문용어에 대하여 2 파랑티에스에너지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사업과 관련된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감기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신에너지 : 기존 연료를 변화시키고 이용, 또는 수소, 산소 등의 화학 반응으로 전기를 얻는 에너지 ▣ 실리콘 : 규소라고도 하며 다이아몬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반도체에 많이 쓰입니다. ▣ 어레이 : 태양광 모듈 여러개를 연결해 지지하는 장치 ▣ 잉곳 : 영어로는 Ingot이라 하며 태양전지 원재료인 폴리실리콘에 주형에 녹여 넣어 만든 기둥모양 ▣ 전기 에너지 : 전자 흐름으로 사물을 움직이는 듯 어떠한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의 한 형태 ▣ 전력 변환 효율 : 태양 패널에 들어온 태양 에너지가 얼마나 전기에너지로 변화되었는지를 나타.. 2019. 8. 31.
태양광 발전사업 전문용어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관련 전문용어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 분산형 전원 : 전력 소비 지역에 분산해서 소규로모 배치가 가능한 전원으로 대규모 집중형 전원과는 다른 것이 특징이다. ▣ 모듈 : 튼튼한 알루미늄 안에 파손되기 쉬운 셀을 배열해 하나의 태양전지판 형태로 만든 제품 ▣ 인버터 : 직류를 교류전류로 바꾸는 장치 ▣ 어레이 : 필요한 전력 얻기위하여 최상의 각도를 고려해 구조물에 설치한 태양광 시스템의 단위 ▣ PPA : 전력수급계약이라고도 하며 전력시장이 아니라 정부의 정책에 따라 한국전력과 계약을 체결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 REC :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발전사업자가 .. 2019. 8. 30.
태양광 SMP 가격 결정 요인과 판매 방법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SMP 가격 결정 요인과 판매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SMP 가격 결정요인 및 판매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MP는 계통한계가격을 이야기 하며 거래 시간에 따라 적용되는 전력량에 대한 전력 시장가격을 말하는데 이를 다시 제주지역과 육지지역으로 구분합니다. SMP 가격은 민간 발전사업자가 거래 전날 공급 가능한 발전 용량에 입찰을 하고, 전력거래소의 경우 시간대별 수요를 파악한 이후 제일 싼 가격을 제시한 발전기와 발전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 경우 해당 시간에 가장 높은 발전기 발전단가가 계통한계가격이 됩니다. 그러면 SMP 가격 결정과정, 가격에 영향.. 2019. 8. 29.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인버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인버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 사업에서 패널과 함께 핵심적 부품으로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된 직류 전력을 교류로 변환하는 기능과 계통의 정전이 탐지되면 계통으로의 출력 유출을 차단해주고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확인하고 연결하는 기능, 태양전지 최대 출력 제어 기능 등이 있습니다. 인버터의 변화 효율은 발전 사업자 수익과 연결되기에 중요합니다. 효율을 높이려면 태양전지 모듈 출력 특성을 추적해야 하는데, 최대 전력점을 MPPT라 합니다. 이런 최대전력점을 일사량과 온도에 따라 찾아주는 추적 알고리즘이 인.. 2019. 8. 29.
태양광 발전소 시스템 구성요소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소 시스템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① 태양광셀 태양광셀은 일종의 반도체로 크기가 6인치(15.24cm) 정도인데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주는 태양전지를 이야기 합니다. 셀은 단결정과 다결정으로 구분됩니다. 1) 다결정 셀 형태가 4각으로 제조과정에서 정제하지 않기에 제품순도가 낮고 상대적으로 발전효율도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제조과정은 단순하고 대량생산 하기에 가격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단결정 단결정은 셀 형태가 4각으로 제조시 판넬의 원료를 폴리실리콘으로 정제했기에 제품순도가 높아 태양빛을 전기에너지로 변화시키는 효율이 매우 좋으며 가공 과정은 더.. 2019. 8. 29.
태양광 발전사업 보험 종류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보험 종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발전사업자가 가입 가능한 보험의 종류 첫째, 기관기계종합보험(CMI)은 태양광발전소와 관련해서 가장 대표적인 보험입니다. 가입 목적은 주로 두가지로 하나는 금융권에서 대출 관련 보험가입 증명을 요구할 때 제출용으로 가입하거나 발전소 운영 중에 발생할 전소에 대처할 목적으로도 가입합니다. 이 보험의 장점은 거의 대부분의 위험에 대해 보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화재, 폭발, 자연재해, 침하, 산사태, 기계적 파손 등 거의 모든 위험에 보장이 됩니다. 이 보험은 크게 다섯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시설비에 대해서만 보상해 주고.. 2019. 8.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