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발전사업 SMP 단가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2. 17.

RPS 태양광 발전사업 SMP 단가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들고 왔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수익성과 관련된

RPS 태양광 발전사업 SMP에 대해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있어 많이 들어보셨을 친숙한 단어지만, 태양광에 입문한 지 얼마 안된 발전사업주분들의 경우 생소하실 RPS 태양광 발전사업 SMP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태양광 사업에 있어 태양광 SMP는 순망치한의 관계입니다. 태양광 SMP 단가는 곧 수익성과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태양광 발전사업 SMP 단가는 국제 원유 가격에 비례하여 작용합니다. 국제 원유 금액이 높아지면 태양광 SMP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최근 바이든 정부의 당선으로 탄소중립에 높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정책의 보급화로 인해 재생에너지원의 상용화된다면 그에 따른 수요 증가로 태양광 SMP 단가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무엇보다  국제 원유 가격의 움직임, 전반적인 에너지산업 동향에 따른 전력에너지 수요 공급 균형상태의 변동이 태양광 SMP 가격을 결정짓는 큰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전력 현물 시장은 CBP(Cost-based Pool)라는 변동비에 의한 거래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전일에 입찰된 발전공급용량을 바탕으로 전력거래소에서는 수요량을 예측하고 가장 낮은 단가인 태양광 발전소와 출력량을 선정합니다.

 

이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변동비가 가장 큰 태양광 출력소가 해당 시간대의 태양광 SMP 단가를 결정하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력 현물시장에서의 단가는 태양광 SMP(System Marginal Price) 계통한계가격과 CP(Capacity Price) 용량 가격으로 산정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SMP의 경우 발전기들의 연료 변동비 자료를 바탕으로 발전단가에 비례하여 오름차순의 구조로 단가가 저렴한 유연탄, 석탄화력부터 비교적 단가가 높은 LNG, 중유를 투입하여 태양광 SMP 가격을 결정합니다. 즉 투입한 전력의 공급과 수요가 일치하는 균형상태에서 태양광 SMP 값이 형성되는 구조입니다.

 

전력수요량이 많지않은 심야 등의 시간대에는 저렴한 석탄연료를 투입하여 사용하였지만 수요량의 확대로 더 많은 원자력 공급량이 요구됨에 따라 가격이 비싼 중유, LNG 등을 투입하여 수요량을 충족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이렇게 이 부분에서 변동비가 가장 큰 태양광 발전소의 의해 태양광 SMP 단가가 결정되게 됩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출력된 전력은 매입의무를 가진 한전에서 태양광 SMP 계통한계단가로 전력을 구매해주고 있습니다. 한국전력거래소에서 확인해보시면 매시간마다 변동되는 태양광 SMP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한전과의 전력거래 계약 체결을 통해 매달 안정적인 장기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오늘의 태양광 발전사업 SMP 정보도 유익하셨나요?

다음 시간에도 도움되는 알짜배기 태양광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PS 태양광 발전사업 SMP 단가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