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기초지식과 태양광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26.

태양광 기초지식과 태양광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태양광 전망과 태양광 기초지식에 대해

공부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지식 A-Z

 

- 기본적인 태양광 지식인 태양광 모듈의 원리

기본적인 태양광 기초지식 중 모듈에 대해 알아보면, 태양광 모듈은 태양열을 받아 가시광선만 변환하여 전력을 출력합니다. 햇빛 중 약 20퍼센트가 안되는 태양빛만 전력으로 출력됩니다. 태양광 모듈에 따라 발전효율은 상이하기 때문에 가격을 떠나 내구성이 우수한 태양광 모듈을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 고온의 지역에서 태양광 발전이 가장 적합하다?

태양열을 이용하여 발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온도가 높을수록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사막과 같이 오히려 고온일 때는 발전출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모래가 쌓일 수 있어 태양광 모듈 흡수 면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햇빛이 나지 않는 흐린 지역이나, 너무 기온이 낮은 지역 또한 발전효율이 떨어지지만, 무조건적으로 사막에서 태양광 발전출력이 우수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 태양광 인허가 기간 단축하는 방법

환경영향평가 신청서를 사전에 구비하셔서 제출하시면 약 한 달 정도 인허가 기간이 줄어듭니다. 전기사업 신청 시에는 해당 기관에서 평가받은 환경영향평가 서류를 함께 접수받기 때문에 함께 미리 구비하셔서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재해영향성 검사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면 태양광 인허가 내용까지 무산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재해영향성에 대해 검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개발제한구역인지 확인하기

무엇보다 부지를 선정하실 때에 그린벨트지역, 문화재 보존지역, 농업 진흥 구역, 군시설 보호지역과 같이 개발 진행에 문제가 있는 부지인지 신중히 검토해보시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개발제한구역은 통상적인 부지보다 높은 심사기준으로 인해 태양광 사업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시공 계획서, 개발행위허가 미리 준비하기

개발행위허가 신청 준비를 시작하신 후 전기사업허가를 진행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개발행위허가 신청서를 제출하실 때 함께 발전사업 허가증을 구비하여 제출하시면 인허가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태양광 발전소 시공 계획서 신고를 준비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기사업허가가 진행되는 동안 미리 작성해주시면 허가와 동시에 시공신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두 달까지 인허가 소요기간이 절약됩니다.

 

- 인근의 3상 선로 체크하기

앞서 태양광 발전사업 부지 선정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인근에 3상 선로와의 거리가 이백 미터가 넘는다면 미터당 시공비용이 부가적으로 들기 때문에 인근의 3상 선로 여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태양광 부지 선정 시 개발 계획의 여부

태양광 발전소 설계 시 다른 개발이 진행될 경우 구조물로 인해 일조권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음영이 생겨 태양 출력 효율에 문제가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 가능성이 있는 관광지나 마을에서 먼 곳의 부지를 선택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 기본적인 태양광 지식 - 태양광 양축식 구조물

태양광 양축식 구조물은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태양에너지 위치를 추적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부가적인 관리자의 고용 없이 자동 안전 제어시스템 구조이기 때문에 운영이 편리합니다. 고정식 구조물에 비해 비용은 많이 들지만,  뛰어난 발전 효율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투자회수기간이 그만큼 줄어들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태양광 지식 - 태양광 고정식 구조물

어레이 배치에 따라 기둥을 지면에 고정시켜 태양에너지의 위치에 무관하게 모듈을 일방향으로 배치하여 항상 동일한 경사각을 유지하도록 설계된 태양광 구조물입니다. 태양광 고정식 구조물은 남동 부지에 적합하며 지붕 태양광을 설치하실 사업주분들에게 권고드립니다. 태양광 고정식 구조물은 태양광 양축식 구조물에 비해 투자비용 부담이 적은 대신, 효율성은 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면, 대한민국의 지형적 특성으로 국토가 좁고 산림이 많으며 인구 또한  많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 설치면적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태양광 발전 가능성은 2016년 원자력 출력량과 상이한 약 155.1 TWh로, 1년간 사용하는 전기의 3할 정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 가능성은 정부의 제도나 기후 제도의 발전에 따라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사업은 장기적인 사업인 만큼 꼼꼼하게 태양광 지식들을 체크하셔서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기초지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하셨나요?

오늘 코로나 확진자 수가 500명이 돌파했다고 합니다. 항상 몸 관리 잘하시고,

다음 시간에도 다양한 태양광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기초지식과 태양광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