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18.

태양광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비가 온다고 하는데요, 내일부터는 다시

추워진다고 하니 항상 몸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ESS 에너지장치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의 필요성>

태양광에너지, 풍력에너지 등은 날씨에 따라 출력량이 유동적입니다. 이러한 외부적인 우연성으로 에너지 출력량의 예상이 변동되기 때문에 에너지를 축척해두었다가 필요한 상황에 조달하는 방식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상호 보완할 수 있습니다.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으로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을 더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을 통해 사용해야 할 전력의 과부하를 막아주어 전력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원인은 날씨의 급격한 변동에 따른 냉난방으로 인해 전력소비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을 활용하여 전력의 과부화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이러한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이란 과연 무엇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SS(Energy Storage System)의 약자로 늦은 심야, 악천후와 같이 전력을 출력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전력을 미리 축척해두었다가 원하는 상황에서 조달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태양광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은 저렴한 심야 전력이나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 등의 신재생에너지로 출력된 전력을 배터리와 같은 축전지에 모아두었다가 필요할때 사용하는 시스템장치입니다. 통상적으로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은 대용량 몇백 kWh의 전력을 취급하나 일반 가정집이나 소규모 태양광에서도 소용량 축전지나 건전지 등으로 에너지 변환을 거쳐 축적하기도 합니다.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의 수익구조>

이렇게 태양광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은 태양광을 받아 발생된 전력을 ESS 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하였다가 필요할때 조달받는 구조로, 자생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닌 재생에너지원 연계형 시스템입니다. 태양광 발전소만 있는 경우에는 출력된 전력이 바로 한전으로 연계되지만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을 활용하면 충전된 후 남은 잉여의 전력만 송전되어 태양광 발전소의 실질적인 수익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은 전력을 저장시키는 설비에 따른 추가적인 가중치를 부여받아 REC 수익을 낼 수 있어 전체적인 이익은 증가될 수 있습니다.  가중치는 전력계통의 최대부하에 미치는 영향, 수용성 등을 통해 결정됩니다.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의 의의와 전망>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은 요즘 바이든의 당선에 의해 더욱 주목받고 있는 전기차 충전소 등의 분야에서 대용량의 전기생산으로 대용령으로 쓰일대 효과적입니다. 미리 출력되어 조달받을 수 있는 전력이 있기때문에 전력을 조달이 힘든 정전이나 악천후 등의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할 수 있습니다.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은 균일하지 않은 전력의 수요공급량을 조절해주어 변동적인 태양광 에너지 출력의 반향을 조율해줄 수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한 에너지전환을 위한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목표로 정부는 ESS 에너지저장시스템 등의 방안을 활용하여 친환경에너지의 확장과 제도를 연구해나갈 방침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유익한 태양광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항상 코로나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ESS 에너지저장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