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패널과 전지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17.

태양패널과 전지 원리와 종류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화창한 토요일입니다.

오늘은 태양전지와 패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으며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태양전지(Photovoltaic cell)란 광전효과를 통한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중요한 부품인 태양전지와 패널의 기본단위는 셀이며, 여러 장의 셀을 패널 형태로 제작한 것이 모듈입니다. 이러한 태양전지는 단결정 태양전지, 박막 태양전지, 다결정 태양전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세대 태양패널과 전지는 단결정 태양전지, 다결정 태양전지이며, 단결정 태양전지는 내부 배열이 균등하여 좀 더 섬세하고 균등한 외관을 갖습니다. 일정한 간격의 덩어리 형태인 단결정은 다결정보다 가격대가 좀 더 있지만, 태양광 발전효율은 더 우등합니다. 다결정 태양전지는 여러 단결정들이 결합된 큰 덩어리 형태입니다.

 

우리가 통상적으로 보는 태양광 패널은 검정과 파란색 두가지 형태입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7가지 무지개색을 낼 수 있는 태양광 패널도 생겨났으나 보통 다결정은 파랑색 패널의 공정과정을 거쳐 정제하며, 단결정은 검은색 패널을 정제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태양광 설비는 창문형으로 개발되어 설비 부지의 확보 없이도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할 수 있는데, 이것이 태양광 패널을 투명한 유리 형태로 만든 클리어뷰 파워 윈도우입니다. 클리어뷰 파워 윈도우(Clear View Power Window)는 아직 보급화되지 않아 일반 창문보다 가격은 20퍼센트 가량 높습니다. 또한 기존 태양광 패널의 반이상 에너지를 수용하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효율이 떨어져 보급화를 위한 연구중에 있으나, 하지만 승용차나 핸드폰으로도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보급화가 시작된다면 가격이 하락하여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2세대 태양전지와 패널에는 박막 태양전지가 있습니다. 박막 태양전지는 마이크로미터가 넘지 않은 다소 가벼운 형태의 얇은 태양패널과 전지입니다. 이렇게 CIGS 박막 태양전지는 Se(세라늄), Ca(칼륨), Cu(구리), In(인듐)으로 구성되어 공정을 거쳐 얇은 방막으로 형성됩니다. 박막을 이루는 여러 층의 두께를 조절하면 빛의 굴절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색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카드뮴 보급화가 어려웠으나 아연을 대체재로 태양패널과 전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전지와 패널는 태양광 에너지를 흡수해 전력을 공급하는 반도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를 흡수한 반도체에서 에너지 분해를 통해 전류를 생산하는 원리입니다. 즉, 태양패널과 전지는  여러 부속품의 과정을 거쳐 태양광 에너지를 전류로 출력해주는 가동 역할을 하며, 정션박스와 백시트→밀봉필름→태양패널과 전지→강화유리→프레임순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오늘은 태양전지와 패널의 원리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다양한 태양광 정보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패널과 전지 원리와 종류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