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영농형 태양광 사업 관련 금융지원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0. 29.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영농형 태양광 사업 관련 금융지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영농형 태양광시설을 설치하는데 있어서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영농형태양광사업의 목적은 농업인들의 태양광사업 참여에 적극적으로 가담해 사업을 확대해 농가의 소득을 높이고 태양광 보급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는데 기여하도록 농작물 경작 및 태양광 발전 사업을 병행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즉 농업인이 영농형태양광사업에 참여한다면,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장기로 낮은 금리로 융자를 얻어 태양광 설비에 소요되는 비용을 대출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농업인이면 무조건 영농형 태양광시설 대출금을 받을 수 있나요?

일단 농업인이라는 조건은 1년이상 주민등록상 농업지역 시군구에 거주하고 있어야 하면 이경우 해당 시군구 혹은 연접한 시군구에 태양광 500kW 미만을 설치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영농형 태양광 발전시설이 들어설 토지는 농업인 소유의 토지여야 하고, 농작물 경작 및 태양광 발전을 병행하도록 해야 하면 농작물을 경작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은 공고문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요건을 모두 갖춘 사업자들은 금융지원을 신청하게 되면 서류를 검토하고 심의위원회 평가를 거쳐 예산 범위내에서 추천서가 발급되게 됩니다.

 

 

▣ 농업인임을 증명하기 위한 방법이 있나요?

농업인임을 증명하는 방법은 농업경영체등로고확인서를 제출하거나 농업인확인서를 제출하면 되는데 금융지원 신청자의 경우 성명 및 1,000제곱미터 이상에 해당하는 농지를 경작한다는 것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때 추가로 발급처의 경우 전국적으로 128개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역사무소에서 가능합니다.

 

▣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시 대출 지원조건은?

지원비율은 태양광 시공업체와 설치계약서 상의 금액까지 신청할 수 있고 대출기간은 5년거치 10년 분할 상환입니다. 신청할 수 있는 금액은 200kW미만이면 설치 비용의 90%까지 가능하며 200~500kW 미만은 50%로 가능합니다. 현재 이자율은 분기별로 변동금리 1.75%인 것 알고계시길 바랍니다.

 

 

▣ 대출 지원 공고가 마감될 경우 내년에 다시 지원할 수 있는지?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 사업의 경우 당해 연도의 시공업체와 계약한 이후 설치하는 설비에 대해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만약 시공업체 계약일이 올해 10월 이후에 이루어 진다면 올해 연도 공고때는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즉 만약 9월 30일에 계약이 이루어 진다면  2020년 공고에 지원이 불가능 하고 10월 1일 이후에는 2020년 공고때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영농형 태양광시설 대출 자금 신청 방법은?

신청기간내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공고가 있을때 온라인을 통해서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공고의 경우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내의 고객센터 란의 공지사항에서 관련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농촌, 영농형 태양광 금융지원 제출서류 및 신청방법 안내을 보고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회사 선정은?

그린홈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참여기업으로 선정이 이루어진 업체리스트를 참고하되, 발전설비를 건설할 수 있는 업체라면 누구나 가능하긴 합니다. 즉, 반드시 참여기업일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가지 태양광 회사를 비교한 이후 선정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영농 태양광 시설 대출 자금을 담보하는 경우 추천서 발급이 이루어 지는경우 금융기관의 대출심사 이후 대출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담보설정이 끝나고 대출관련 승인이 마무리 된 이후 인출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금융기관과 먼저 충분하게 협의하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 평가 항목들에는 사업의 준비성, 추진체계의 적정성, 사업타당성 등의 항목들이 영농형 태양광시설 대출 자금 지원 평가기준에 들어가게 됩니다. 평가표 양식은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 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출 신청 전에 해야 하는 것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행위허가와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한 경우 대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이 대략 60일이상 소요된다는 점 참고하시고 사업을 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영농형 태양광 시설 대출관련 은행은 한국에너지공단과 대여약정을 체결한 17개의 금융기관에서 자율적으로 선정이 이루어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7개 금융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신한은행, 수협은행, 하나은행, 산은캐피탈, 한국씨티은행,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농협은행 "

 

이때 농협 중 지역농협은 농협은행을 통해서만 취급이 가능하지만 지역수협을 불가능한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영농형 태양광 사업 관련 금융지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