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일조량 일사시간에 대한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20.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일조량, 일사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 발전소에서 전기를 만드는 주요 원료는 단연 태양빛입니다. 따라서 입지조건을 선정하는 때에도 태양빛이 많이 들어오는 장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런 태양빛과 관련된 두가지 용어 일사량, 일조시간과 태양광 발전사업에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사량 및 일조시간에 대해 간단한 정의를 해보겠습니다.

1) 일사량

일사량은 태양빛의 복사에너지 중에서 지표면까지 도달하는 양을 의미합니다. 일사량은 태양빛 에너지가 1제곱미터당 1분 동안 복사되는 양을 환산해서 표기한 값입니다. 하루 중에서는 한낮에 태양이 모듈에 직각이 되는 지면에서 최고로 나오고 년중에는 겨울보다는 여름이 높으면 하지인 6월 23일이 가장 최고치로 나옵니다.

 

 

2) 일조시간​

태양빛이 안개나 음영등 장애를 뚫고 지표면에 도달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즉 해가 떠서 해가 지기 까지의 시간 또는 해당 지역에서 해가 비추는 총시간을 일조시간이라고 합니다. 절대적인 일조시간이 긴 여름이 겨울에 비해 태양광발전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입지적인 특성 또한 중요합니다. 주변이 산이나 능선에 따라 그늘이 있다면 발전량을 하락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태양광 발전 생산량은 일사량과 일조시간과 매우 관련이 깊습니다. 일사량과 일조시간은 지역, 입지조건에 따라 달라지기에 미리 사전 검토를 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실질적으로 우리나라는 국토가 크기 않아 지역적 편차가 그리 크지 않기에 발전량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일조시간과 일사량 중 태양광 발전소의 가장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일조시간입니다. 그늘, 미세먼지, 안개등 지형적 요건에 따른 일조시간이 발전량과 더욱 관계가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직렬로 되어있기에 일부만 그늘이 발생되어도 전체 발전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발전량은 감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부지 지역에 그늘같은 음영이 지는 지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시공 전에 꼭 컨설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일조량, 일사시간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