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발전사업에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1.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에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시작하면 발생하는 세금은 부가가치세와 사업소득에 해당하는 소득세 두가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된 세금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득세

태양광 발전사업에 발생하는 사업 소득은 영리성이 있기 때문에 관련해서 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소는 초기 소득공제가 가능한 창업 투자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시설물에서 발생하는 매년의 감가상각비를 통해 소득공제가 가능하기에 사업소득이 3500만원 미만인 경우 소득세가 별로 없다는 세금구조 특성상 초기에 몇 년간에는 세금이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태양광발전사업 감가상각

태양광 발전사업 소득에서 발생하는 수익에서 공제가 가능한 감가상각비는 설치 투자비용을 자산의 감가상각 내용연수로 나눠 매년 일정한 값으로 공제할 수 있는 정액법을 적용합니다.

 

3. 부가세 환급

한국전력에 판매하는 SMP 수익과 REC 수익에 대해 부가가치세가 매월 별도로 부과됩니다. 매입하는 경비 관련 부가세 매입세입은 보관하고 있다가 부가가치세 신고시 차감해 차액을 납부하면 됩니다. 태양광 발전소 관련 건설 비용은 견적시 부가가치세를 따로 계산하면 관련 공사매입 관련 부가가치세는 추후에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태양광발전소관련 재산세 부과여부

공작물, 시설물에 대해서는 재산세가 부과되지 않기에 태양광발전소는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5. 태양광발전소 경비처리

올해 발생하는 감가 상각비용과 안전관리자 선임료, 보험료, 인터넷선로이용료 등은 태양광 발전 관련 비용으로 처리되어 과세소득을 감소시킨다.

 

 

6. 4대보험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원이 존재한다면 4대 보험에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지불된 4대보험은 비용으로 처리돼 과세소득을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7. 기타 주의할점

본인 이름으로 사업을 못하는 경우 배우자 명의로 할 것을 권유합니다. 왜냐하면 자녀 명의를 사용하는 경우 증여세 부과로 세부담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발전사업에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

 

 

댓글